집필진

전체 : 1

서해숙(徐海淑)

60

서해숙(徐海淑)

60

우실

마을 출입구나 풍수적으로 허한 곳에 흙 또는 돌로 담을 쌓거나 수목을 조성하여 외부에서 마을이 보이지 않도록 마을 주위를 감싼 울타리. 우실은 서남해안 도서해안 지역인 전남 신안군, 고흥군, 보성군, 장흥군, 진도군, 여수시, 광양시와 경남 남해군 등지에 분포해 있다. 우실의 본디 말은 ‘울실’로, 마을의 울타리라는 자의(字義)가 있다. 지역에 따라 우술, 우슬, 마을 돌담, 돌담장, 당산거리, 방풍림, 방조림, 방파림, 사정나무터, 정자나무거리, 어유림(魚遊林), 어부림(漁付林), 숲, 노거수림 등 다양하게 호칭되고 있다.

한국민속신앙사전

육아의례

아이를 낳은 뒤에 성장하기까지 아이의 무병과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거행되는 일곱이레, 백일, 돌 같은 일련의 의례.

한국일생의례사전

고로쇠물마시기

경칩(驚蟄) 무렵에 고로쇠나무에서 나오는 수액(樹液)을 마시는 풍속. 단풍나무물마시기, 고리수먹기라고도 한다. 경상도에서는 고로쇠물을 약물이라고 하여 약물 마신다고 한다. 한자로 골리수(骨利樹)로 표현한다.

한국세시풍속사전

첫눈먹기

그해에 내린 첫눈을 먹으면 몸에 좋다고 하여 첫눈을 먹는 풍속.

한국세시풍속사전

곡우

24절기의 여섯 번째 절기. 곡우(穀雨)는 청명(淸明)과 입하(立夏) 사이에 있으며, 음력 3월 중순경으로, 양력 4월 20일 무렵에 해당한다. 곡우의 의미는 봄비[雨]가 내려 백곡[穀]을 기름지게 한다는 뜻이다.

한국세시풍속사전

곡우물마시기

곡우(穀雨) 무렵에 나무에 상처를 내어 받은 수액(樹液)을 마시는 풍속. 전라북도에서는 거자수물마시기, 전라남도에서는 다래물마시기, 경상북도에서는 약물마시기라고 한다.

한국세시풍속사전

나이떡먹기

이월 초하루에 나이 수대로 숟가락으로 쌀을 떠서 송편을 빚어 그 나이만큼 먹는 풍속. 나이떡을 나이송편, 노비송편, 머슴송편, 솔떡, 세병(歲餠), 수복병(壽福餠), 송병, 송엽병으로 부르기도 한다.

한국세시풍속사전

용왕제

어로의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바다의 용왕신에게 올리는 마을공동제의.

한국민속신앙사전

오방제

음력 정월 초순에서 대보름 무렵에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오방신에게 올리는 마을공동제의. 오방은 다섯 방위, 즉 동서남북과 중앙을 말한다. 오방신은 오방을 신격화한 것으로 동방의 청제대장군(靑帝大將軍), 서방의 백제대장군(白帝大將軍), 남방의 적제대장군(赤帝大將軍), 북방의 흑제대장군(黑帝大將軍), 중앙의 황제대장군(黃帝大將軍)을 일컫는다.

한국민속신앙사전

동백꽃목욕

섣달그믐날 저녁에 피부병에 좋다 하여 동백꽃을 우린 물로 하는 목욕.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거문도(巨文島)에서 행하던 풍속이다.

한국세시풍속사전

남생아 놀아라 소리

강강술래를 하는 과정에서 여흥 놀이인 ‘남생아 놀아라’를 연행할 때 부르는 소리.

한국민속문학사전

남한산성 도척이야 소리

전라남도 진도 지역에서 복원되어 전승되고 있는 강강술래의 여흥 놀이를 할 때 부르는 노래.

한국민속문학사전

동아따기소리

동아따기 놀이를 하면서 부르는 소리.

한국민속문학사전

동토 잡는 소리

무탈하던 사람이 금기시 하는 행위를 하여 갑자기 탈이 나거나 아플 때 이를 치유하기 위한 의례 행위에 따르는 소리.

한국민속문학사전

청어 엮자 소리

강강술래를 하는 과정에서 ‘청어 엮자’를 연행할 때 부르는 노래.

한국민속문학사전

시루떡

쌀을 가루로 만들어 시루에 찐 떡으로, 가신에게 올리는 제물.

한국민속신앙사전

강강술래

서남 해안 일대에서 정월대보름이나 추석 때 여성들 중심으로 각종 원무圓舞를 그리면서 춤, 노래, 놀이가 병행되는 민속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꼬리따기

앞사람의 허리를 잡고 일렬로 늘어서 있는 대열의 맨 끝에 위치한 사람을 상대편이 떼어내는 여자아이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벼의 알맹이로 성주·조상·터주·철륭 등 가신에게 정기적으로 올리는 제물.

한국민속신앙사전

시조신화

시조의 탄생과 득성(得姓) 과정을 통해 씨족의 기원을 설명하는 신화.

한국민속문학사전

문지기놀이

두 어린이가 양팔을 뻗쳐 서로 잡아 문같이 만들고 그 밑을 어린이들이 꿰어가는 놀이. 문지기놀이는 지역에 따라 문열어라놀이, 대문열기, 대문놀이, 남대문놀이라고도 한다.

한국세시풍속사전

창녕조씨시조신화

창녕 조씨 시조인 조계룡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득성(得姓)에 관한 신화.

한국민속문학사전

충주어씨시조신화

충주 어씨 시조인 어중익(魚重翼)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득성(得姓)에 관한 신화.

한국민속문학사전

파평윤씨시조신화

파평 윤씨 시조인 윤신달(尹莘達)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득성(得姓)에 관한 신화.

한국민속문학사전

평강채씨시조신화

평강 채씨 시조의 탄생과 득성(得姓)에 관한 신화.

한국민속문학사전

하음봉씨시조신화

하음 봉씨 시조인 봉우(奉佑)의 탄생과 성장, 득성(得姓)에 관한 신화.

한국민속문학사전

산파

산모가 아이를 낳을 때 순산할 수 있도록 곁에서 도와주고, 출산 후 탯줄을 자르는 등 해산의 전 과정을 돕는 사람.

한국일생의례사전

지신

집터와 집안 대지를 지키고 관장하는 신.

한국민속신앙사전

꼬막먹기

정월 대보름날 꼬막을 먹거나 꼬막의 상태를 보고서 그해 풍년을 기원하거나 예견(豫見)하는 풍속.

한국세시풍속사전

댓불놓기

정월 대보름날 집안 마당에 통대나 피마자대 또는 고춧대를 얹어 놓고 불을 피워 그 튀는 소리로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고 귀신 액막이를 행하는 전남 지역 풍속. 주로 대나무를 피우기 때문에 ‘댓불’을 놓는다고 하며, 이 댓불을 뛰어 넘으면서 건강과 한 해의 농사가 잘 되기를 기원하였다.

한국세시풍속사전

제비맞이

삼월 삼짇날 무렵 강남에서 돌아오는 제비[燕子]를 맞이하는 전라남도 지방의 풍속.

한국세시풍속사전

진도해창마을당제

전라남도 진도군 진도읍 해창리 해창마을에서 매년 음력 정월 그믐날에 모시는 마을공동제의.

한국민속신앙사전

가마등

두 사람이 마주 서서 서로 손목을 잡아 정(井)자형을 만들고 위에 한 사람을 태워서 놀거나 목표물을 정해 목표물까지 달리는 놀이. 전남 지역에서는 가마등, 가마타기놀이, 전북 지역에서는 가마태기라고 부른다.

한국세시풍속사전

남원삼동굿

전라북도 남원시 보절면 괴양리의 세 마을(양촌,음촌, 개신)이 연합하여 매년 백중날이면 연행하는 마을굿. 풍수지리적으로 지네가 닭을 해치는 형국이라는 설화에 기원하여 매년 음력 칠월 보름 백중이면 세마을의 세 동자를 앞세워 수확을 앞둔 농민들이 풍년을 기원하고 아이가 무병하게 성장하여 출세하기를 바라는 마음과 마을의 안녕, 주민들의 단합을 목적으로 전승되는 민속이다.

한국민속신앙사전

남생이놀이

남생이 몸짓을 흉내 내며 노는 강강술래 놀이의 하나.

한국세시풍속사전

거리제

음력 정월 초순이나 보름 무렵에 마을 어귀나 큰 삼거리에서 올리는 마을 공동 제의.

한국민속신앙사전

장독신

장독대에 좌정하여 가족들의 건강과 안위를 관장하는 신.

한국민속신앙사전

박병천

중요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씻김굿 악사 예능보유자.

한국민속신앙사전

풀각시놀이

여름철에 여러 종류의 풀로 각시 모양의 인형을 만들어 장식을 하면서 어울려 노는 여자아이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측신굿

화장실을 관장하는 신인 측신에게 올리는 의례나 굿.

한국민속신앙사전

날짐승점

동짓날에 날짐승의 움직임을 보고 길흉(吉凶)을 점치던 풍속.

한국세시풍속사전

남원진씨시조신화

남원 진씨 시조인 진함조의 탄생에 관한 신화

한국민속문학사전

남평문씨시조신화

남평 문씨 시조인 문다성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득성(得姓)에 관한 신화.

한국민속문학사전

달성배씨시조신화

달성 배씨 시조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득성(得姓)에 관한 신화.

한국민속문학사전

입춘치

입춘날 눈바람이 치는 등 날씨가 춥고 좋지 않은 상태.

한국세시풍속사전

청어엮기

청어(靑魚)를 엮거나 풀듯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손 사이를 꿰어가거나 풀어가는 놀이. 강강술래 놀이의 하나이다.

한국세시풍속사전

볶음점

이월 초하룻날에 곡식을 볶아 그 해 풍흉을 점치는 풍속.

한국세시풍속사전

밭귀에 곡식묻기

정월 대보름날 밭에 곡식이나 나락 종자를 묻어 풍년을 기원하는 전남 지역 풍속.

한국세시풍속사전

뱀입춘

정초의 상사일(上巳日)이나 정월 대보름날 집안에 뱀이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붙이는 부적의 일종.

한국세시풍속사전

물맞이

유두날 동쪽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아 부정한 것을 씻어 버리는 풍속.

한국세시풍속사전

보리그스름

망종(芒種)에 풋보리를 베어다 그을음(그스름)해서 먹는 풍습.

한국세시풍속사전

삼색유산놀이

전남 나주지방에서 전승되는 세시놀이. 전남 지역의 양반마을에서는 봄이 되면 으레 산으로 봄놀이 가는데, 이를 흔히 ‘화전놀이’, ‘산놀이’라고도 하고, ‘유산(遊山)’이라고도 한다.

한국세시풍속사전

선배머슴대접하기

머슴날인 이월 초하루 하루 동안 먹고 마시고 즐기면서 갓 스무 살이 된 머슴들이 성년식을 치루고, 머슴들 간에 손위의 선배들을 대접하는 세시풍속의 하나.

한국세시풍속사전

쑥버무리

이른 봄의 어린 쑥을 뜯어서 날것 그대로 멥쌀가루와 섞어 시루에 찐 떡. 음력 3월 무렵에 먹는 시절 음식이다. 향긋한 쑥내음 때문에 봄이 왔음을 알려주는 별미이다. 쑥버무리를 쑥범벅, 쑥설기라 부르기도 한다.

한국세시풍속사전

업맞이

집안의 운세와 재물을 관장하는 가신인 업을 맞이하기 위해 올리는 제의.

한국민속신앙사전

좀도리

쌀을 퍼서 밥을 지을 때마다 한 움큼씩 덜어 모아두는 단지.

한국민속신앙사전

우연히 들어온 업

우연한 기회에 업이 들어오거나 업을 업고 들어와서 집안이 부유해졌다는 설화.

한국민속문학사전

전어밤젓

전어가 많이 나는 철인 가을에 전어 내장 가운데 주머니 모양의 위만 모아서 담은 젓갈.

한국의식주생활사전

수리취떡

쑥이나 수리취 잎을 삶아서 멥쌀가루와 섞은 뒤 쪄서 수레바퀴 모양의 떡살로 찍어 낸 떡.

한국의식주생활사전

비지떡

콩이나 밀 찌꺼기에 멥쌀가루를 넣고 버무려서 시루에 찐 떡.

한국의식주생활사전
<< 이전 1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