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바위

범바위

사전위치

한국민속상징사전 > 호랑이

집필자 오세길(吳世吉)

정의

호랑이의 형상을 닮은 바위를 이르는 지명의 하나.

개관

범바위는 그 모습이 호랑이와 닮은 것에서 유래된 지명이다. 이것은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는데 특히 대전광역시와 논산·아산·서천·천안 등 충청도 지역에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호랑이에 대한 우리 민족의 양가적兩價的 감정이 녹아 있는 이 지명에는 호랑이의 의미가 상반되게 나타나기도 한다.

내용

범바위의 지명 유래나 구체적 내용은 주로 구비설화의 형태로 전승되고 있다. 설화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호랑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투영된 것이다. 이는 인간을 해치는 등 악행을 일삼는 호랑이가 산신의 징벌로 범바위가 되었다는 것인데, 여기에서 호랑이는 악행을 저지르는 인간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호랑이의 신성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는 마을의 지세 혹은 풍수지리와 관련된다. 이때 범바위는 괴질이나 변고로부터 마을을 지켜주며 산신의 또 다른 표상으로 여겨진다. 서울 지역의 범바위[虎岩(호암)] 전설에서 호랑이가 악인만 징치하는 것도 산신으로서의 호랑이가 가진 신성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신성한 속성을 지닌 금기의 대상으로서의 범바위가 있다. 부산광역시 장산의 범바위는 금기를 어기고 악행을 일삼는 인간을 징치하고 있는데, 그 결과 범바위 주변이 연못으로 변하였다는 결말은 장자징치담長者懲治譚의 대표적 유형인 장자못 전설과 유사하다. 이처럼 범바위의 지명이나 그와 관련된 설화에는 호랑이의 포악한 속성을 인간에 빗대기도 하며 산신의 신성성을 표상하기도 하는 등 호랑이에 대한 우리 민족의 양가적 감정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참고문헌

바위 소재 지명어의 명명 근거와 전부지명소1~2(김정태, 지명학12~13, 한국지명학회, 2006~2007), 서울지명사전(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2009), 온양아산 마을사1(온양문화원, 2000), 해운대구지(해운대구지편찬위원회, 1994).

범바위

범바위
사전위치

한국민속상징사전 > 호랑이

집필자 오세길(吳世吉)

정의

호랑이의 형상을 닮은 바위를 이르는 지명의 하나.

개관

범바위는 그 모습이 호랑이와 닮은 것에서 유래된 지명이다. 이것은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는데 특히 대전광역시와 논산·아산·서천·천안 등 충청도 지역에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호랑이에 대한 우리 민족의 양가적兩價的 감정이 녹아 있는 이 지명에는 호랑이의 의미가 상반되게 나타나기도 한다.

내용

범바위의 지명 유래나 구체적 내용은 주로 구비설화의 형태로 전승되고 있다. 설화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호랑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투영된 것이다. 이는 인간을 해치는 등 악행을 일삼는 호랑이가 산신의 징벌로 범바위가 되었다는 것인데, 여기에서 호랑이는 악행을 저지르는 인간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호랑이의 신성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는 마을의 지세 혹은 풍수지리와 관련된다. 이때 범바위는 괴질이나 변고로부터 마을을 지켜주며 산신의 또 다른 표상으로 여겨진다. 서울 지역의 범바위[虎岩(호암)] 전설에서 호랑이가 악인만 징치하는 것도 산신으로서의 호랑이가 가진 신성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신성한 속성을 지닌 금기의 대상으로서의 범바위가 있다. 부산광역시 장산의 범바위는 금기를 어기고 악행을 일삼는 인간을 징치하고 있는데, 그 결과 범바위 주변이 연못으로 변하였다는 결말은 장자징치담長者懲治譚의 대표적 유형인 장자못 전설과 유사하다. 이처럼 범바위의 지명이나 그와 관련된 설화에는 호랑이의 포악한 속성을 인간에 빗대기도 하며 산신의 신성성을 표상하기도 하는 등 호랑이에 대한 우리 민족의 양가적 감정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참고문헌

바위 소재 지명어의 명명 근거와 전부지명소1~2(김정태, 지명학12~13, 한국지명학회, 2006~2007), 서울지명사전(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2009), 온양아산 마을사1(온양문화원, 2000), 해운대구지(해운대구지편찬위원회,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