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립패(乞粒队)

걸립패

한자명

乞粒队

사전위치

한국민속예술사전 > 농악

집필자 김정헌(金廷憲)

정의

걸립굿을 하는 전문성을 가진 농악패.

내용

농악은 발전 단계에 따라 마을농악, 걸립농악, 포장걸립농악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마을농악은 마을굿의 일부, 혹은 보조 수단으로 행해지는 농악으로 마을 내에서 인원을 충당하여 치르는 농악이다. 걸립패의 농악은 발전한 전문굿패인 걸립패가 마을 단위를 벗어나 인근의 다른 마을, 혹은 마을 지역을 벗어나 다른 지역으로 공연을 나가 사제자와 연예인의 역할을 동시에 하면서 일정하게 약속된 대가를 받는 공연 형태이다. 걸립패는 구성원을 여러 마을에서 규합하고 공연 텍스트도 대규모로 짠다. 본시 걸립乞粒·걸량乞糧·걸공乞供·걸궁乞窮은 민가를 순회하며 곡식이나 재물을 걷는 행위를 지칭하는 말로, 무당·승려·유랑광대 등 집돌이굿에서 유래되었다.
걸립패는 다양한 형태가 있다. 절을 짓거나 수리할 때 필요한 경비를 걷는 중걸립패, 신청을 새로 지을 때는 신청걸립패, 교각을 지을 경비를 마련하는 다리걸립패 등이다. 이러한 걸립 행위를 농악에 접목시켜 농악을 통한 걸립 행위를 하는 걸립패가 형성되었다. 걸립패의 공연 텍스트는 마을농악과 중복되는 것도 있고, 새롭게 첨가되는 것도 있다. 마을농악의 모든 공연 텍스트와 함께 마을 문굿, 대규모 판굿과 재능기 등이 첨가된다. 그렇기 때문에 걸립패의 농악은 단지 집집마다 마당밟이를 하여 대가를 얻는 농악 형태에 국한하지 않는다. 연예화된 농악 형태인 대규모의 판굿과 개인놀이를 확보한 농악대의 공연 유형을 광범위하게 지칭한다.

특징 및 의의

걸립패는 농악의 발전 과정에서 생겨난 농악대로 농악의 예술성을 질적으로 고양시키고, 전업 농악인을 배출한다는 점에 역사적 의의가 있다. 걸립패의 농악은 농악대가 자신의 마을을 벗어나서(공연장소), 경제적 이익을 염두에 두고(공연 목적), 여러 마을에서 기량이 출중한 인원을 규합하여(공연자), 여러 마을 사람들(청관중) 앞에서 공연하는 농악이다. 걸립농악을 하기 위해서는 농악의 공연 텍스트가 풍부해야 하고, 이를 공연으로 소화할 수 있는 기량이 있어야 한다.
걸립패가 마을로 들어가 공연하는 것을 허가받는 과정에서 일정한 법도와 격식을 갖추어야 하며 절차도 복잡하다. 걸립농악에 대한 심사 기준이 엄격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숙련된 기량을 지니고, 공연 텍스트를 소화할 수 있는 걸립패만이 공연을 할 수 있었다.
관중인 마을 주민들은 외부의 걸립패를 초빙하였을 때, 당산굿이나 지신밟기를 잘하는 사제자의 역할 뿐만 아니라 판굿에 숙달된 기량을 가진 연예인의 역할도 동시에 기대한다. 이러한 관중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걸립패는 공연 텍스트를 변화시킨다. 사제자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 <고사소리>와 같은 무가 종류를 농악에 도입하여 사제자로서의 권위를 높인다. 또한 대규모 판굿에서 농악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기악·성악·놀이·무용·연극 등을 결합하여 장시간의 공연 텍스트를 갖추어 농악의 연예적 성격을 강화한다. 걸립패의 출연으로 농악은 예술적 기량이 고도화되었고 ‘포장걸립’이라는 근대적 농악 공연단이 탄생하는 토대가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농악의 역사와 이론(김정헌, 한국학술정보, 2009), 한국민속대사전(한국민속사전편찬위원회, 민중서관. 1991).

걸립패

걸립패
한자명

乞粒队

사전위치

한국민속예술사전 > 농악

집필자 김정헌(金廷憲)

정의

걸립굿을 하는 전문성을 가진 농악패.

내용

농악은 발전 단계에 따라 마을농악, 걸립농악, 포장걸립농악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마을농악은 마을굿의 일부, 혹은 보조 수단으로 행해지는 농악으로 마을 내에서 인원을 충당하여 치르는 농악이다. 걸립패의 농악은 발전한 전문굿패인 걸립패가 마을 단위를 벗어나 인근의 다른 마을, 혹은 마을 지역을 벗어나 다른 지역으로 공연을 나가 사제자와 연예인의 역할을 동시에 하면서 일정하게 약속된 대가를 받는 공연 형태이다. 걸립패는 구성원을 여러 마을에서 규합하고 공연 텍스트도 대규모로 짠다. 본시 걸립乞粒·걸량乞糧·걸공乞供·걸궁乞窮은 민가를 순회하며 곡식이나 재물을 걷는 행위를 지칭하는 말로, 무당·승려·유랑광대 등 집돌이굿에서 유래되었다.
걸립패는 다양한 형태가 있다. 절을 짓거나 수리할 때 필요한 경비를 걷는 중걸립패, 신청을 새로 지을 때는 신청걸립패, 교각을 지을 경비를 마련하는 다리걸립패 등이다. 이러한 걸립 행위를 농악에 접목시켜 농악을 통한 걸립 행위를 하는 걸립패가 형성되었다. 걸립패의 공연 텍스트는 마을농악과 중복되는 것도 있고, 새롭게 첨가되는 것도 있다. 마을농악의 모든 공연 텍스트와 함께 마을 문굿, 대규모 판굿과 재능기 등이 첨가된다. 그렇기 때문에 걸립패의 농악은 단지 집집마다 마당밟이를 하여 대가를 얻는 농악 형태에 국한하지 않는다. 연예화된 농악 형태인 대규모의 판굿과 개인놀이를 확보한 농악대의 공연 유형을 광범위하게 지칭한다.

특징 및 의의

걸립패는 농악의 발전 과정에서 생겨난 농악대로 농악의 예술성을 질적으로 고양시키고, 전업 농악인을 배출한다는 점에 역사적 의의가 있다. 걸립패의 농악은 농악대가 자신의 마을을 벗어나서(공연장소), 경제적 이익을 염두에 두고(공연 목적), 여러 마을에서 기량이 출중한 인원을 규합하여(공연자), 여러 마을 사람들(청관중) 앞에서 공연하는 농악이다. 걸립농악을 하기 위해서는 농악의 공연 텍스트가 풍부해야 하고, 이를 공연으로 소화할 수 있는 기량이 있어야 한다.
걸립패가 마을로 들어가 공연하는 것을 허가받는 과정에서 일정한 법도와 격식을 갖추어야 하며 절차도 복잡하다. 걸립농악에 대한 심사 기준이 엄격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숙련된 기량을 지니고, 공연 텍스트를 소화할 수 있는 걸립패만이 공연을 할 수 있었다.
관중인 마을 주민들은 외부의 걸립패를 초빙하였을 때, 당산굿이나 지신밟기를 잘하는 사제자의 역할 뿐만 아니라 판굿에 숙달된 기량을 가진 연예인의 역할도 동시에 기대한다. 이러한 관중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걸립패는 공연 텍스트를 변화시킨다. 사제자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 <고사소리>와 같은 무가 종류를 농악에 도입하여 사제자로서의 권위를 높인다. 또한 대규모 판굿에서 농악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기악·성악·놀이·무용·연극 등을 결합하여 장시간의 공연 텍스트를 갖추어 농악의 연예적 성격을 강화한다. 걸립패의 출연으로 농악은 예술적 기량이 고도화되었고 ‘포장걸립’이라는 근대적 농악 공연단이 탄생하는 토대가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농악의 역사와 이론(김정헌, 한국학술정보, 2009), 한국민속대사전(한국민속사전편찬위원회, 민중서관.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