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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띠 유래"에 대한 검색결과 2899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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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띠 유래
십이지와 열두 동물이 어떤 원리와 의미로 선택되고 배열되었는지 설명하는 설화.
한국민속문학사전 > 설화 > 전설 -
감기의 유래
성기를 두 개 가진 사람이 배우자를 찾지 못하고 죽어 귀신이 되어 콧구멍에 대고 욕망을 푸는 데서 감기의 증상이 생겼다고 하는 감기 유래에 관한 설화.
한국민속문학사전 > 설화 > 민담 -
놋다리밟기의 유래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2호인 놋다리밟기의 유래에 관한 이야기.
한국민속문학사전 > 설화 > 전설 -
하회별신굿탈놀이 유래
하회별신굿탈놀이가 시작된 내력을 들려주는 이야기로, 이매탈이 미완성이라는 증거를 통해 개연성을 높이는 전설.
한국민속문학사전 > 설화 > 전설 -
열두마당
열두마당은 판소리의 전체 레퍼토리 숫자를 말하는데, 현재 전승되고 있는 다섯 작품과 창을 잃은 일곱 작품을 합하여 이르는 말.
한국민속문학사전 > 판소리 >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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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띠 유래 - 의의
한국의 띠 문화는 한국인의 경험과 지혜가 어우러진 민(民)의 종합적 사고 형태이며 생활철학의 관념 체계를 표출하고 있다. 한국인들은 모두 ‘띠’를가지고 있다. 한 해의 수호 동물,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띠 동물을 통해 한 해의 운[年運]과 사람의 성격, 운명, 재능 등을 파악하려고 했다. 열두 띠의 유래담은 이런 한국의 띠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설화 자료이다. 열두 띠의 동물 속성에 빗댄 강원도 영월 단종제 ‘띠 놀이’의 띠 동물 간 대화는 각 띠에 대한 한국인의 관념과 태도를 한눈에 엿볼 수 있는 자료이다.
한국민속문학사전 > 설화 > 전설 -
열두 띠 유래 - 특징
열두 띠 동물의 유래를 역사유물과 기록을 보면 민간설화와는 다르다. 중국에서 기원한 십이지는 별자리의 운행, 계절의 변화와 같은 자연의 순환을 관찰하고 그 순환 주기를 표기하기 위해 별의 모양을 모방하여 표현되었다. 십이지는 모든 계절에 따라 만물이 봄에서 겨울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상태를기초로 한 것이다. 십이지는 중국 은(殷)나라에 이르러 널리 사용되었고, 한대(漢代) 중기에 와서 십이지를 시간과 방위 개념으로 연결되었다. 십이지를 동물과 연결시킨 것은 후한(後漢) 때 왕충(王充)이 쓴 『논형(論衡)』에서 처음 나타난다. “인(寅)은 목(木)이고 그 짐승은 호랑이[虎]다. 술(戊)은 토(土)이고 그 짐승은 개[犬]이며, 축(丑)과 미(未) 역시 토이다. 축의 짐승은 소[牛]이며, 미(未)는 양(羊)이다. 목(木)은 토(土)를 이긴다. 따라서 개와 소, 양은 호랑이에게 굴복하게 된다. 해(亥)는 수(水)로 그 짐승은 돼지[豚]다. 사(巳)는 화(火)로 짐승은 뱀[巳]이다. 자(子)
한국민속문학사전 > 설화 > 전설 -
열두 띠 유래 - 분석
수많은 동물 중에 왜 쥐․소․범․토끼․용․뱀․말․양․원숭이․닭․개․돼지 등의 열두 동물이 선택되었는가? 선택된 열두 동물의 순서는 어떻게 정해졌고, 열두 동물은 어떤 연관 관계를 지니는가 하는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어떤 절대자가 사연을 가지고 동물들을 소집했을 때 가장 먼저 도착한 순서대로 열두 띠 동물을 선택했다는 이야기나, 열두 띠 동물들은 신체기관 중 어느 한 기관이 없거나 퇴화하거나 또는 여타의 동물에 비해 아주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는 등 신체에 한 가지씩 결함이 있다는 이야기를 비롯하여 여러 설화가 있다. 대표적인 설화가 소 등에 올라탄 쥐가 소보다 먼저 도착하여 십이지신 중 첫째가 되었다는 것이다.열두 띠 동물에 배속된 동물들의 배열 순서에 관한 민간설화도 여럿 있다. 동물의 발가락 수를 기준으로 배열했다. 쥐는 앞뒤 발가락 수가 다른데, 앞발은 짝수, 뒷발은 홀수로, 음양이 교체하여 제일 먼저 자리 잡았고, 그 뒤로 소[4], 호랑이[5], 토끼[2], 용[5], 뱀[
한국민속문학사전 > 설화 > 전설 -
열두 띠 유래 - 참고문헌
띠12동물이야기(이종환 편저, 신양사, 1989), 영월을 찾아서(경성문화사, 1983), 운명을 읽는 코드 열두 동물(천진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한국동물민속론(천진기, 민속원, 2003), 한국의 띠문화(이찬욱, 황금시대, 2000).
한국민속문학사전 > 설화 > 전설 -
부여 내지리단잡기소리 - 개관
‘단’이란 피부에 나타나는 급성열독병증(急性熱毒病症)의 하나로 환부(患部)가 홍단(紅丹)을 칠한 것처럼 붉은색을 띠는 까닭에 유래된 명칭이다. 민간에서는 흔히 두드러기로 불리기도 하는데, 현대 의학에서는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발병하는 대상포진(帶狀疱疹, herpes zoster)을 일컫는다. 내지리에서 단은 열두 단, 즉 풍단(風丹)·청단(靑丹)·황단(黃丹)·홍단(紅短)·태단(太丹)·녹두단(綠豆丹)·팥단·띠단·메밀단·토단(土丹)·백단(白丹)·두목광솔단(頭目廣率丹)으로 구분된다. 이처럼 열두 단은 그 종류를 지칭하는 동시에, 단을 이끄는 우두머리를 뜻하는 두목광솔단처럼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경우도 있다.내지리에서는 지난날 단으로 의심되는 환자가 마을에서 발생하면 일종의 괴질(怪疾)로 여겨 단잡기를 거행하였다. ‘부여 내지리 단잡기’는 1995년 10월 충남 공주시에서 열린 제36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현 한국민속예술축제)에 ‘단잡기 놀이’로 참가하여
한국민속문학사전 > 민요 > 의식요 -
색띠 - 내용
色带
삼색띠의 유래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삼색띠가 의례적인 요소와 연희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농악에서 사용되는 점으로 보아, 연예 집단인 남사당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18세기 풍속화 <안능신영도安陵新迎圖>와 <동래부사접왜사도東來府使接倭使圖>에 나타난 군졸과 가마꾼의 복식인 홍색 어깨띠와 농악 복식의 삼색띠는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농악에서 사용되는 삼색띠는 사물,고깔, 나비춤과 더불어 불교적 요소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삼색띠는 농악대의 겉옷 위에 두르는 삼색의 대帶로, 삼색은 대부분 적색·청색·황색이다. 또는 청색 대신 녹색을 사용하여 적색·녹색·황색을 두른다. 삼색띠를 두르는 순서는 기본적으로 홍색을 오른쪽 어깨에서 왼쪽 허리로 둘러 허리 가운데서 매듭을 지은 다음, 그 끝이 땅에 끌리지 않을 정도로 길게 늘어뜨린다. 그런 다음 남색 띠를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허리로 둘러 허리 가운데서 매듭을 지은 다음, 그 끝이 땅에 끌리지 않을 정도로 길
한국민속예술사전 > 농악 -
부여 내지리단잡기 - 개관
‘단’이란 피부에 나타나는 급성열독병증(急性熱毒病症)의 하나로 환부(患部)가 홍단(紅丹)을 칠한 것처럼 붉은색을 띠는 까닭에 유래된 명칭이다. 민간에서는 흔히 두드러기로 불리기도 하는데, 현대 의학에서는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발병하는 대상포진(帶狀疱疹, herpes zoster)을 일컫는다. 내지리에서 단은 열두 단, 즉 풍단(風丹)·청단(靑丹)·황단(黃丹)·홍단(紅短)·태단(太丹)·녹두단(綠豆丹)·팥단·띠단·메밀단·토단(土丹)·백단(白丹)·두목광솔단(頭目廣率丹)으로 구분된다. 이처럼 열두 단은 그 종류를 지칭하는 동시에, 단을 이끄는 우두머리를 뜻하는 두목광솔단처럼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경우도 있다. 내지리에서는 지난날 단으로 의심되는 환자가마을에서 발생하면 일종의 괴질(怪疾)로 여겨 단잡기를 거행하였다. ‘부여 내지리 단잡기’는 1995년 10월 충남 공주시에서 열린 제36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현 한국민속예술축제)에 ‘단잡기 놀이’로 참가하여
한국민속문학사전 > 민요 > 의식요 -
책 - 정의
幘
띠 형태의 쓰개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국 한나라 시기를 거치며 성립된 관모.
한국의식주생활사전 > 의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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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발상모춤1
한국민속예술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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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발상모춤2
한국민속예술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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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뱃놀이
한국세시풍속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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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색띠
한국민속예술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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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도띠뱃놀이00342
한국민속신앙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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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도띠뱃놀이00353
한국민속신앙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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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도띠뱃놀이00357
한국민속신앙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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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도띠뱃놀이00370
한국민속신앙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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