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민속극"에 대한 검색결과 5111건
표제어 검색(총 19 건)
더보기-
민속극
가면극, 꼭두각시놀음, 무당굿놀이, 발탈, 진도 다시래기 등 민간에서 전승되던 연극.
한국민속예술사전 > 민속극 > 가면극 -
민속음악
民俗音樂
풍류방 음악을 제외한 모든 민간 음악의 범주를 총칭하는 말로, 정악의 반대 개념.
한국민속예술사전 > 음악 -
민속문학
참조
한국민속문학사전 > 설화 > 용어 -
민속의 날
民俗-
설의 이칭. 설, 음력설, 구정을 뜻함.
한국세시풍속사전 > 정월(正月) > 1월 > 정일 -
장연 꼭두각시극
황해도 장연長淵 지역에서 전승되던 민속 인형극.
한국민속예술사전 > 민속극 > 인형극
본문 검색 (총 4238 건)
더보기-
장단 - 특징 및 의의
한국의 민속극에서 장단의 명칭은 리듬 형태를 규정하는 음악 용어로서 뿐만 아니라 악사들에 의해 연주되는 기악곡의 악곡명으로도 사용된다. 그리고 같은 장단명이라 하더라도 민속극의 장르별로, 그리고 지역별로 다른 리듬 형태의 장단을 이르기도 한다. 민속극에서 빈번하게 볼 수 있는 굿거리라는 장단이 그 예이다.굿거리장단은 경기 무악에서 나왔는데, 주로 피리·해금·대금·장구·북 등 삼현육각 편성으로 연주되던 경기 지역의 굿거리장단이라는 명칭이, 전라도를 중심으로 하는 남쪽 지역에서 같은 3소박 4박자 장단이지만 리듬 형태는 다른중중모리장단의 명칭이 되어 남도 지역의 굿거리로서 정착되었다. 황해도·서울·경기 지역 민속극의 굿거리장단과 그 외 지역 민속극의 굿거리장단이 리듬 형태가 다른 것도 이와 관계가 있어 보인다. 즉, 민속극에서 사용되는 장단은 민속극이라는 장르에 속하는 다양한 작품들의 지역 간 또는 작품 간 교차성을 논의해 볼 수 있는 음악적 근거이며, 나아가서 민속극의 음악과 그 외의
한국민속예술사전 > 민속극 > 용어 -
민속극 - 특징 및 의의
한국에는 가면극, 꼭두각시놀음, 무극, 발탈, 진도 다시래기, 우희, 만석중놀이, 영등희 등 다양한 민속극이 있었다. 이 민속극들은 대부분 사회 풍자의 희극으로서, 사회적 불평등 때문에 빚어지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제시했다. 민중은 민속극을 통해 일시적으로 기존 질서로부터 벗어나 해방을 구가했다. 일상 세계에서라면 마땅히 금기시되던 문제들을 놀이판에 드러내어 다룸으로써, 평소 억압되었던 갈등과 불만을 발산하고 해소하는 기회로 삼았다.민속극은 민족 문화를 말살하고자 한 일제강점기와 민족 분단의 혼란기를 거치면서 전승이 위축되었다. 그러다가 1960년대에 이르러 가면극을 중심으로 한 민속극 전반이 새로운 조명을 받기에 이른다. 당시 정부는 근대화 또는 서양화 추진과 민족 주체성 확립이라는 과제를 추구하면서 유형문화재를 보존•복원하고 무형문화재를 지정하는 사업을 펼쳤다.한편, 대학생을 비롯한 비판적 지식인들은 전통 가면극의 가치를 재발견해 민주주의적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국민속예술사전 > 민속극 > 가면극 -
만석중놀이 - 참고문헌
민속문화론서설(심우성, 동문선, 1998), 조선연극사(김재철, 민학사, 1974), 한국 고전극사(박진태, 민속원, 2009), 한국 별신제와 공연문화(한국공연문화학회, 월인, 2015), 한국 전통인형극의 공연학적 연구(최락용, 민속원, 2013).
한국민속예술사전 > 민속극 > 인형극 -
만석중 - 참고문헌
민속문화론서설(심우성, 동문선, 1998), 전환기의 탈놀이 접근법(박진태, 민속원, 2004), 조선연극사(김재철, 민학사, 1974), 한국가면극(이두현, 문화공보부 문화재관리국, 1969), 한국 고전극사(박진태, 민속원, 2009), 한국 별신제와 공연문화(한국공연문화학회, 월인, 2015).
한국민속예술사전 > 민속극 > 인형극 -
장면의 극대화 - 특징 및 의의
판소리가 장면의 극대화라는 이야기 방식에 따라 전개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은 이론적 일관성보다 인간과 삶의 실상에 충실한 민속 문화적 특성에 근거하여 미학적 구체화가 이루어진 양식임을 스스로 보여주는 특성이라 할 수 있다.인간의 본성이나 생활 속의 모습은 오히려 획일적이거나 일관적이라고 하기 어렵다는 점은 별다른 논증이 없더라도 자명하다. 삶이라는 것도 ‘일 / 놀이 / 사랑’이라는 세가지 요소의 다양성에 근거하여 달리 이루어질 뿐더러, 한 개인의 언행 또한 맥락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음은 생활 경험만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판소리의 장면의 극대화적인 이야기 방식은 인간의 본질과 삶의 실상을 그대로 반영하는 설명 방식이라 할 수 있다.장면의 극대화라는 이야기 방식이 우리 민족의 생활 미학이라 할 수 있는 ‘웃음으로 눈물 닦기’라는 삶의 방식, 즉 민속 문화에 근거한 것이라는 점도 중요하다. 상갓집에서 노래하고 춤까지 추기에 이르는 민속 연희인 <다
한국민속문학사전 > 판소리 > 용어 -
사자춤 과장 - 정의
민속극에서 사자가 등장하는 과장.
한국민속예술사전 > 민속극 > 가면극 -
오광대춤 - 참고문헌
고성오광대(심상교, 화산문화, 2002), 민속극(전경욱,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3), 야류·오광대탈놀이(서연호, 열화당, 1989), 오광대와 들놀음 연구(정상박, 집문당, 1986), 한국민속극연구(박진태, 새문사,1989).
한국민속예술사전 > 무용 -
북청 사자놀이 - 정의
함경남도 북청北靑의 전 지역에서 전승되던 민속극.
한국민속예술사전 > 민속극 > 가면극
사진 검색(총 854 건)
더보기-
여성국극
한국민속예술사전
-
산태극수태극02
한국의식주생활사전
-
금강민속축제00344
한국세시풍속사전
-
금강민속축제00347
한국세시풍속사전
-
금강민속축제00339
한국세시풍속사전
-
금강민속축제00331
한국세시풍속사전
-
금강민속축제00326
한국세시풍속사전
-
금강민속축제00319
한국세시풍속사전
음원 검색(총 0 건)
검색결과가 없습니다.
동영상 검색(총 0 건)
검색결과가 없습니다.
연관 검색(총 1487 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