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한국세시풍속사전 > 가나다색인 >  
가나다색인
[ 전체표제어: 210 ]

바늘에 실꿰기 바늘에 실꿰기 

칠월 칠석날 여자들이 달빛 아래에서 바늘에 실을 꿰어 두었다가 옷자락에 몰래 꿰매면 소원을 성취한다고 믿는 풍속.
바다의 날 바다의 날 

해양 개발의 중요성과 바다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확산하여 해양사상을 드높이고 종사자들의 자긍심을 북돋우기 위해 제정한 국가기념일. 매년 5월 31일 기념식이 열린다.
바다풀채취 바다풀채취 

제주도에서 음력 3월에 밭에 거름으로 쓰려고 바다풀을 채취하는 일.
바람님 오는날과 가는날 바람님 오는날과 가는날 

영등신이 내려오는 날과 올라가는 날을 달리 부르는 말. 영등신을 바람님, 이월할머니라고 부르기도 하고, 풍신(風神)이라 부르기도 한다.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에서는 이월 초하루를 풍신날로 여겨 ‘풍신할머니가 내려오는 날’이라 한다.
바람몰이 바람몰이 

음력 이월에 그 해의 천연두를 예방하기 위해 주부가 떡을 만들어 뒤뜰의 도끼질하는 곳에 차려놓고 비손을 하는 풍속. 이를 ‘바람몰이’라고 한다. 바람몰이라는 말은 이월에 영등신인 바람할미(영등할미)가 하늘에서 내려왔다가 올라가는 달에....
바람이 불면 안 되는 날 바람이 불면 안 되는 날 

이월 초하루 영등날을 달리 부르는 말. 경상북도 영덕에서는 이날을 ‘바람이 불면 안 되는 날’로 여긴다.
바릇질 바릇질 

바닷물이 들었다가 많이 빠진 썰물 때 넓게 펼쳐진 갯가에 나는 , 보말, 구젱기, 깅이 같은 어패류(魚貝類)를 잡는 간단한 어로 행위. 전문적인 어로 기술이 요구되지 않기에 누구나 썰물 때 쉽게 바닷가에서 할 수 있는 ....
바지락캐기 바지락캐기 

{바지락의 형태와 분포지역} 바지락은 백합과에 속하는 이매패류로서 남중국해, 홍콩의 열대 태평양에서부터 우리나라와 일본을 포함한 온대 해역, 발해, 사할린, 미국 북서부의 아한대 해역까지 널리 분포한다. 원산지는 필리핀으로 알려져 있....
박나물 박나물 

가을에 덜 여문 박을 따서 껍질을 벗기고 반을 갈라서 속을 긁어낸 다음에 얇게 저미거나 굵게 채쳐서 무친 음식. 포채(匏菜)라고도 한다.
박속 박속 

박의 속으로 만든 음식. 추수가 끝나가고 서리가 내리기 전에 박을 따다 그 속을 긁어내어 무쳐 먹는다.
 1 2 3 4 5 6 7 8 9 10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