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한국세시풍속사전 > 분야별 > 절식 
분야별
절식[ 전체표제어: 143 ]

가래떡 가래떡 

멥쌀가루를 찐 다음 안반에 놓고 친 후 둥글려서 길고 가늘게 만든 흰떡. 떡국[餠湯]의 재료로 쓰인다.
가배주(嘉俳酒) 가배주(嘉俳酒) 

음력 8월 15일 한가위에 가무백희(歌舞百戱)를 하면서 마시던 술.
가자미식해(-食醢) 가자미식해(-食醢) 

가자미에다가 익힌 곡류, 무, 소금, 고춧가루 따위를 넣어 식해(食醢)로 만든 음식.
각서(角黍) 각서(角黍) 

밀가루로 둥근 떡을 만들어 고기와 나물을 소로 넣어 만든 단오절식.
감제떡 감제떡 

고구마를 껍질째 씻어 말려 가루로 만들어 찹쌀가루에 섞어 찐 떡. 또는 고구마녹말에 생고구마를 얇게 썰어 함께 버무려 찌거나 고구마를 썰어 말려서 가루로 만든 전분으로 송편처럼 빚어 찐다.
강정(羗釘) 강정(羗釘) 

찹쌀가루, 밀가루, 꿀, 엿, 참기름 등을 주재료로 하여 만든 조과류의 총칭. 유밀과(油蜜果)와 당속류(糖屬類)를 말한다.
개장국 개장국 

된장을 푼 국물에 개고기를 넣고 갖은 양념을 해서 끓인 국. 태음력 6월과 7월 사이에 있는 초복(初伏), 중복(中伏), 말복(末伏)의 삼복에 계삼탕(鷄蔘湯)이나 팥죽과 같이 더위를 이기기 위해 먹는 시절음식의 하나이다. 개장국은 다....
개피떡 개피떡 

멥쌀가루를 시루에 쪄서 안반이나 절구에 넣고 쳐서 차지게 한 다음 밀방망이로 얇게 밀어 소를 넣고 접어 작은 그릇을 사용해 반달 모양으로 떠서 만든 떡. 갑피병(甲皮餠), 갑피떡, 가피떡[加皮餠], 바람떡이라고도 한다. 특히 껍질로 ....
건단(乾團) 건단(乾團) 

수단(水團): 여름편
검은콩 검은콩 

사월 초파일 검은콩을 깨끗이 씻어 번철에 볶은 음식. 한자로 증흑두(蒸黑豆) 혹은 염증두(鹽蒸豆)라고 한다.
 1 2 3 4 5 6 7 8 9 10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