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한국세시풍속사전 > 분야별 > 의례 
분야별
의례[ 전체표제어: 343 ]

가야진용신제(伽倻津龍神祭) 가야진용신제(伽倻津龍神祭) 

경상남도 양산시 원동면 용당리 당곡마을에서 매년 음력 3월 초정일(初丁日)에 가야진(伽倻津)의 용신(龍神)에게 올리는 의례. 1997년에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19호로 지정되었고, 현재 가야진보존회에서 전승하고 있다.
강릉단오제(江陵端午祭) 강릉단오제(江陵端午祭) 

음력 5월 5일 강릉 지역에서 펼쳐지는 제의(祭儀). 1967년에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13호로 지정되었다.
강화외포리곶창굿(江華外浦里­) 강화외포리곶창굿(江華外浦里­) 

강화도 해안의 외포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어와 풍농을 기원하기 위해 만 2년 간격으로 벌이는 마을굿. 강화외포리곶창굿은 현재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되어 있다.
개빙제(開氷祭) 개빙제(開氷祭) 

사한제(司寒祭): 겨울편
개사초(改莎草) 개사초(改莎草) 

한식에 하는 산소 손질의 일종으로 무덤이 헐었거나 떼(잔디)가 부족할 때 떼를 다시 입히는 일. 사초(莎草) 또는 떼입히기라고도 한다.
개시(開市) 개시(開市) 

설을 쇠기 위해 시장 문을 일시 닫았다가 다시 여는 행위.
개화(改火) 개화(改火) 

반화(頒火): 봄편
갯제(-祭) 갯제(-祭) 

바닷가에서 풍어와 안전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의례. 갯제는 바닷가 마을에서 행하는 의례로 둑제·풍어제·어장제·서낭제·날제·수신제·해신제·용신제·용왕제·용굿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거리제(-祭) 거리제(-祭) 

정월 초삼일이나 대보름 무렵에 마을 입구 또는 거리에서 무병제액(無病除厄)과 풍농을 기원하는 동제의 한 종류. 신앙 대상물의 신격(神格)에 따라 노신제(路神祭)·장승제·동고사(洞告祀)·노승제(路丞祭)·서낭제·목신제(木神祭)·탑제(塔祭....
걸교(乞巧) 걸교(乞巧) 

칠석날 처녀들이 별을 보며 바느질 솜씨가 좋아지기를 비는 풍속. ‘교묘한 재주를 구한다’라는 뜻의 걸교는 지방에 따라 걸짐, 걸교전(乞巧奠)이라고도 한다. 이날 서당의 학동들은 별을 보며 시를 짓거나 글공부 잘할 것을 빌기도 했다.
 1 2 3 4 5 6 7 8 9 10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