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한국세시풍속사전 > 분야별 > 이칭 
분야별
이칭[ 전체표제어: 450 ]

가배(嘉俳) 가배(嘉俳) 

추석을 일컫는 고어(古語). ‘가위’라는 우리말을 이두식으로 표기한 것이다. 가배(嘉俳)의 변형 표기로는 가우(嘉優)가 있다. 가배의 어원은 가운데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가배(嘉俳)는 원래 순우리말로 그 옛 어형은 ‘&#....
가웃달 가웃달 

가외로 있는 달이라는 의미로 윤달을 달리 부르는 말. 공달, 남의달이라고도 한다. 윤달은 태음력에서 계절의 추이를 맞추기 위하여 평년의 12개월에다가 한 달 더 보탠 달을 말한다.
가월(嘉月) 가월(嘉月) 

음력 3월을 달리 부르는 말. 가(嘉)는 아름답고 좋다는 뜻으로, 온갖 꽃들이 활짝 핀 아름답고 화사한 봄의 달이라는 말이다. 방신(芳辰), 염양(艶陽), 소화(韶華)라고도 한다.
가월(葭月) 가월(葭月) 

율관 속에 있는 갈대 줄기 속의 엷은 막을 태운 재가 처음 움직인 달이라는 뜻으로 음력 11월을 달리 부르는 말. 황종(黃鍾), 동지(冬至), 지월(至月)이라고도 한다. 고대 중국에서는 갈대 줄기 속에 있는 엷은 막을 태운 재를 서로....
가윗날 가윗날 

추석(秋夕)을 일컫는 옛 우리말. 가위라고도 하는데 한자음으로 쓰는 이두음으로 가배(嘉俳)라고도 하였다.
가평(嘉平) 가평(嘉平) 

고대 중국에서 한 해가 끝날 때에 조상신에게 지내는 제사를 일컫는 명칭으로 음력 12월을 달리 부르는 말. 납월(臘月), 사월(蜡月), 청사(淸祀)라고도 한다.
감춘(酣春) 감춘(酣春) 

음력 2월을 달리 부르는 말. 감(酣)은 한창 성하다는 뜻으로, 봄의 기운이 한창 무르익어가는 2월을 뜻한다.
개날 개날 

상술일(上戌日)
개동(開冬) 개동(開冬) 

개(開)는 처음 연다는 뜻으로 음력 10월을 달리 부르는 말. 겨울이 처음 시작되는 10월을 뜻하며 맹동(孟冬), 조동(肇冬)이라고도 한다.
개추(開秋) 개추(開秋) 

가을이 열린다거나 가을로 진입한다는 뜻으로 음력 7월을 달리 부르는 말. 가을 석 달(7월, 8월, 9월) 가운데 첫 달인 음력 7월에 해당하며, 이와 같은 의미에서 신추(新秋)·조추(早秋)·초추(初秋)라고도 한다. 또한 이 시기는 ....
 1 2 3 4 5 6 7 8 9 10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