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한국세시풍속사전 > 월별 > 9월 
월별
9월[ 전체표제어: 133 ]

가을 것 못 걷어 들인 놈 겨울 넘길 생각 마라 가을 것 못 걷어 들인 놈 겨울 넘길 생각 마라 

가을걷이를 못 마친 사람은 겨울을 쉽게 넘기기 힘들다는 의미의 속담. 겨울이 오기 전에 빨리 추수를 마쳐야 함을 강조하는 말이다.
가을 곡식은 재촉하지 않는다 가을 곡식은 재촉하지 않는다 

가을 곡식은 다 된 곡식이므로 서두르지 말고 적기(適期)에 수확하도록 하라는 의미의 속담.
가을 곡식은 찬이슬에 영근다 가을 곡식은 찬이슬에 영근다 

가을에 이슬이 내리면 곡식이 딴딴하게 잘 여문다는 의미의 속담.
가을 다람쥐 같다 가을 다람쥐 같다 

겨울잠을 잘 동안 먹을거리를 장만하기 위해서 늦가을이면 바쁘게 움직이는 다람쥐같이 앞날을 준비하기 위해서 빠르고 부지런히 움직이는 사람을 빗댄 속담. 혹은 겨울을 대비하여 먹을 것을 많이 저장해두는 다람쥐에 비유해서 욕심 많은 사람을....
가을 더위와 노인(老人)의 건강 가을 더위와 노인(老人)의 건강 

가을날이 덥다 해도 언제 추워질지 모르고, 늙은이의 건강이 좋다 해도 이미 그 기운이 쇠하여 오래 끌어가지 못한다는 의미의 속담. 가을의 더위가 오래 가는 것이 아니듯 노인의 건강도 믿을 수 없는 것임을 비유한 속담이다.
가을 메(杵)는 부지깽이도 덤벙인다 가을 메(杵)는 부지깽이도 덤벙인다 

분주한 가을 추수 때에는 메(杵)를 대신하여 부지깽이까지 덤벙인다는 의미의 속담. 분주함을 비유적으로 이르거나 어떤 물건이 마구 대용됨을 이르기도 한다.
가을 멸구는 나락 벼늘도 먹는다 가을 멸구는 나락 벼늘도 먹는다 

가을 추수기에는 멸구가 나락 벼늘까지 먹을 정도로 멸구의 피해가 심하다는 의미의 속담. 멸구의 피해를 경계하는 속담이다.
가을 물은 소 발자국에 괸 물도 먹는다 가을 물은 소 발자국에 괸 물도 먹는다 

가을 물은 소 발자국에 고인 물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맑고 깨끗함을 이르는 속담.
가을 부채는 시세가 없다(秋扇無勢) 가을 부채는 시세가 없다(秋扇無勢) 

때가 지난 것은 그 가치가 없음을 의미하는 속담. 또는 남자의 사랑을 잃은 여자를 가리키기도 한다.
가을 빚에 소도 잡아먹는다 가을 빚에 소도 잡아먹는다 

뒤로 미룰 수 있는 일이라면 타산이 서지 않는 경우에도 우선 응하고 본다는 의미의 속담. 또는 가을에는 빚을 얻어 쓰기가 쉬우므로 돈 걱정은 하지 않고 씀씀이가 헤퍼진다는 뜻을 지닌다.
 1 2 3 4 5 6 7 8 9 10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