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한국세시풍속사전 > 월별 > 2월 
월별
2월[ 전체표제어: 158 ]

2월 천둥이 조기 몰아 올린다 2월 천둥이 조기 몰아 올린다 

음력 2월에 천둥이 치면 조기가 많이 나타난다는 뜻. 조기는 석수어, 추수어, 석어 또는 종어라고도 부른다. 조기의 종은 참조기, 부세, 보구치(백조기), 수조기(반애), 황강다리(황새기) 따위로 나뉜다. 『화음방언자의해(華音方言字義....
가래질하기 가래질하기 

가래로 논이나 밭을 고르거나 흙을 떠서 옮기고 나르는 일.
가지파종 가지파종 

가지를 파종하는 일. 가지는 가뭄에 약한 편이나 비에 적응성이 강하고, 다소 습한 상태에서 잘 자라 청명(淸明) 즈음에 파종을 하여 8월에 수확을 한다. 토양 조건은 유기질이 풍부하고 토심이 깊은 충적토가 적당하다.
감자심기 감자심기 

씨감자를 논이나 밭에 심는 일. 감자심기 또는 감자놓기라고도 한다.
감춘(酣春) 감춘(酣春) 

음력 2월을 달리 부르는 말. 감(酣)은 한창 성하다는 뜻으로, 봄의 기운이 한창 무르익어가는 2월을 뜻한다.
강릉사천하평답교놀이(江陵沙川荷坪踏橋­) 강릉사천하평답교놀이(江陵沙川荷坪踏橋­) 

음력 2월 초엿새 좀생이날,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진리마을과 하평마을에서 사천천을 사이에 두고 풍년을 기원하는 민속놀이. 2003년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10호로 지정되었다. 다리굿, 돌싸움, 횃불싸움, 다리밟기 같은 놀이들을 통하여 ....
강화외포리곶창굿(江華外浦里­) 강화외포리곶창굿(江華外浦里­) 

강화도 해안의 외포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어와 풍농을 기원하기 위해 만 2년 간격으로 벌이는 마을굿. 강화외포리곶창굿은 현재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되어 있다.
개구리알먹기 개구리알먹기 

경칩(驚蟄) 무렵이면 동면(冬眠)했던 개구리나 도롱뇽 같은 양서류가 겨울잠에서 깨어서 알을 낳는데, 이 알을 먹으면 몸에 좋다고 하여 건져 먹는 풍속.
개구리울음점 개구리울음점 

경칩(驚蟄) 무렵 겨울잠에서 깬 개구리가 우는 소리를 처음 듣게 되는 상황에 따라 한 해 동안 몸의 고단함과 식복(食福) 그리고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풍속.
개빙제(開氷祭) 개빙제(開氷祭) 

사한제(司寒祭): 겨울편
 1 2 3 4 5 6 7 8 9 10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