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한국민속신앙사전 > 가나다색인 >  
가나다색인
[ 전체표제어: 253 ]

사귀대(邪鬼隊) 사귀대(邪鬼隊) 

충청도 지역 무속에서 사귀(邪鬼)를 접신시키기 위해 만든 신간(神竿). 속대의 한 종류이다. 속대에 어느 귀신이 접신되느냐에 따라 사귀대(邪鬼隊), 수배(수비)대, 귀신대(鬼神隊) 등으로 불린다. 일반적으로 병굿이라 불리는 병경(病經....
사냥타령 사냥타령 

황해도굿에서 무당이 돼지 등 제물을 잡는 사냥거리에서 부르는 무가. 황해도굿에서 산 제물을 올리는 거리를 ‘제물을 사냥하러 간다’는 의미로 사냥거리라고도 하고, ‘산 제물을 죽인다’는 의미로 타살거리라고도 한다. 이때 무당은 제물을 ....
사도세자(思悼世子) 사도세자(思悼世子) 

영조의 둘째 아들로 뒤주 안에 갇혀 굶어 죽은 뒤에 영조에 의해 붙여진 이름. 사도세자는 정치적으로 억울하게 희생된 인물로 그려져 민간에서 신앙의 대상으로 모셔지고 있다.
사슬세우기 사슬세우기 

서울굿의 용어로 ‘사슬’과 ‘세우기’의 합성어이다. 사슬은 옛말로 점이나 셈을 하는 산(算)가지나 댓[竹]가지란 말이고, 세우기는 이 과정에서 월도와 창을 세우는 행위를 나타내는 말이다. 따라서 사슬세우기는 월도와 창을 세워 무엇인가....
사슬타령 사슬타령 

황해도굿에서 무당이 돼지 등 제물을 삼지창 등에 올려놓고 부르는 무가.
사신(使神) 사신(使神) 

신(神)이 이동할 때 호위하는 역할을 하는 신.
사신(四神) 사신(四神) 

우주의 네 방위를 담당한다고 여기는 상징적인 동물. 동쪽의 청룡(靑龍), 남쪽의 주작(朱雀), 서쪽의 백호(白虎), 북쪽의 현무(玄武)를 말한다. 고대 중국의 우주관에서 비롯한다. 가정신앙에서는 담장, 즉 ‘울’에 머무른다고 본다.
사신대감 사신대감 

사신(使臣)으로 왕래하던 대감신 또는 여자가 시집갈 때 신부를 따라 친정에서 시댁으로 옮겨 가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일원에서 믿어지는 가정신.
사신반혼굿 사신반혼굿 

호랑이에게 물려죽거나 사신으로 다녀온 사람이 있을 때 개를 잡아 놓고 그 혼을 달래는 굿.
사신성황당 현판(使臣城隍堂 懸板) 사신성황당 현판(使臣城隍堂 懸板) 

사신성황당(使臣城隍堂)에 보관되어 있던 나무 현판. 사신당무신도 부 현판(使臣堂巫神圖 附 懸板)은 2005년 2월 서울특별시 문화재자료 제27호로 지정되었다.
 1 2 3 4 5 6 7 8 9 10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