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한국민속신앙사전 > 가나다색인 >  
가나다색인
[ 전체표제어: 131 ]

다리굿 다리굿 

망자를 좋은 곳으로 보내는 평안도 무속의례의 진혼제. 살아 있을 때 다리굿을 하면 장수할 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좋은 곳으로 갈 수 있다고 하여 부유한 집안에서는 나이든 노인을 위해 다리굿을 치르기도 한다. 이를 ‘산다리굿’이라고 한....
다리화 다리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상상의 꽃을 상징화한 지화(紙花). 서울굿과 동해안굿의 굿상에 진설된다.
다자구할머니 다자구할머니 

죽령 일대에서 산신으로 모셔지고 있는 여신. 지혜와 용기로 재물을 약탈하는 도둑떼를 물리치고 마을과 나라를 평안하게 해 준 공으로 신격화되었다.
단골 단골 

전라도 일대에서 일컫는 세습무녀. 단골네, 당골네 등으로 말하기도 한다. 서울 지역에서는 특정한 무당과 신도관계를 맺고 있는 신도들을 당골이라고 한다. 이 경우 단골, 당굴 등의 여러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단군(檀君) 단군(檀君) 

고조선의 건국 시조.
단양두악산소금무지제·기우제 단양두악산소금무지제·기우제 

충북 단양군 단성면 두악산 정상에 소금단지를 묻어 마을의 화재예방과 평안을 기원하는 마을제와 마당바위에서 지내는 기우제.
단오고사 단오고사 

단옷날에 건강과 풍요와 제액(除厄)을 기원하며 올리는 가정의례.
단오맞이굿 단오맞이굿 

5월 단오를 맞이하여 집안의 재수를 위해 행하는 무속제의.
단잡기 단잡기 

단에 걸린 환자를 치료하는 주술적․민간 의료적 성격의 의례. 단은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을 때 몸속에 있는 수두균이 활성화되어 나타나는 대상포진을 가리키는 지역어이다. 단에 대한 치료 양상은 전국적으로 분포하지만 의례적 단잡....
단잡이굿 단잡이굿 

‘단(丹)’이라고 하는 개인 피부병에 대한 마을공동체의 치병 의례. 이 굿은 2000년 1월 11일에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29호’로 지정되었다.
 1 2 3 4 5 6 7 8 9 10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