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한국민속신앙사전 > 무속신앙 > 무악 
무속신앙
무악[ 전체표제어: 56 ]

거령산(擧靈山) 거령산(擧靈山) 

동해안 지역의 굿에서 양중이 장삼에 고깔을 쓰고 추는 춤과 이를 반주하는 장단 명칭.
거무장단 거무장단 

동해안 굿에서 쓰이는 거무춤의 반주 장단. 오늘날 거무장단은 대개 거무춤의 반주로 쓰이지만 예전에는 굿하는 기간 매일 아침 굿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양중들의 기량을 보여주기 위해 드렁갱이와 함께 연주되기도 했다.
거상장단(擧床長短) 거상장단(擧床長短) 

무당이 의례상을 진설하여 신에게 바치는 행위를 할 때 연주하는 장단. 거상장단은 궁중음악에서 연주하는 ‘거상악(擧床樂)’에서 유래된 말이다. 궁중음악의 거상악은 잔치를 할 때 ‘음식 상(床)을 올리는[擧] 음악’이라는 의미이다. 굿판....
겹마치 겹마치 

경기 남부 지역 굿에서 춤반주로 쓰이는 장단의 하나.
고사반(告祀盤) 고사반(告祀盤) 

걸립굿을 거행할 때 걸립패에게 대접할 물건을 차려 놓은 상 혹은 그러한 절차. 상 위에 쌀ㆍ돈ㆍ무명실 타래 따위를 올려놓으면 걸립패는 그 집에서 지신밟기로 풍요와 행복을 빌어준다. 굿판에서 고사반은 굿판에 모인 단골들의 한 해 동안의....
고삼 고삼 

동해안 지역 굿의 고삼염불에 쓰이는 장단. 원래 고삼무가는 동해안 지역에서 쓰이던 것이 아니라 살풀이문화권에서 부르던 고산염불(高山念佛)이 동해안으로 유입되면서 부르게 된 무가이다.
굿거리장단 굿거리장단 

우리나라 굿 장단의 보편적인 형태 가운데 하나.
꼭두청 꼭두청 

경기도 무속음악에서 가장 높은 음을 내는 청(淸). 단오관청이라고도 한다.
넋노래채 넋노래채 

무속 의례에서 악사(樂師, 보통은 장구잽이)가 청신악(請神樂)을 연주한 후 혼자 부르는 노래.
느진연물 느진연물 

제주도굿에서 느린 템포로 연주되는 장단.
 1 2 3 4 5 6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