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한국민속신앙사전 > 무속신앙 > 무신 
무속신앙
무신[ 전체표제어: 54 ]

가망 가망 

한국 무속에서 신령들의 근원(根源)을 관장하여 굿문을 열고 신령과 인간이 만날 수 있게 하는 신령의 이름.
감흥신령 감흥신령 

단군왕검을 지칭하는 다른 신명(神名).
객귀(客鬼) 객귀(客鬼) 

사람이 천수를 다하지 못하고 집 밖의 객지에서 죽었을 때 그 혼령이 승천하지 못하고 원귀가 되어 자기 가족이나 친척 등을 괴롭힌다는 귀신. 떠돌이 귀신을 부르는 말이다.
걸립신(乞粒神) 걸립신(乞粒神) 

한국 무(巫)의 신격 중 하나. 주로 굿의 뒷전에 모시는 하위신으로 분류된다.
계면 계면 

서울ㆍ경기 지역 굿의 계면거리와 동해안 지역 굿의 계면굿에서 모셔지는 신.
골맥이 골맥이 

마을굿이나 동제(洞祭)를 지낼 때 풍년ㆍ풍어나 제액(除厄)을 기원하는 마을의 수호신.
관성제군(關聖帝君) 관성제군(關聖帝君) 

서울굿 성제거리에서 모시는 무속의 신. 관성제군은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의 영웅 관우(關羽, ?~219) 장군을 신격화한 신이다. ‘관성’, ‘관제’, ‘승제’, ‘성제’, ‘승전님’, ‘관우’, ‘관운장’ 등 다양한 이칭이 있다....
군웅(軍雄) 군웅(軍雄) 

무속의 장군신 가운데 하나. 많은 군사를 거느린 무장의 모습으로 그려지는 점에서 일종의 장군신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최영 장군, 임경업 장군과 같은 무속의 대표적인 장군신과는 차이가 있다. 이들 무속의 장군신은 한 인물이 죽은 다....
금성대왕(錦城大王) 금성대왕(錦城大王) 

나주 금성산의 산신. 여기서 ‘대왕’은 임금이 아니라 ‘신(神)’을 가리킨다.
금이신장 금이신장 

무당의 영험을 담당하면서 인간의 삶이 부귀공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 발음상 ‘그미신장’이라고 하기도 하며, 다른 한편에서는 ‘황금역사금이신장’이라고도 부른다.
 1 2 3 4 5 6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