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한국민속신앙사전 > 가정신앙 > 제구 
가정신앙
[ 전체표제어: 31 ]

고깔 고깔 

한지를 접어서 만든, 위 끝이 뾰족하게 생긴 모자. 삼신과 세존의 신체(神體)이기도 하며, 집례자가 머리에 쓰기도 한다. 가정신의 신체인 단지 위에 씌우기도 한다.
노구솥 노구솥 

새옹
돼지코 돼지코 

경상북도 안동지역에서 침을 흘리지 않을 시기가 되어도 여전히 침을 흘리는 아이의 목에 부적처럼 거는 실제 돼지의 코.
물대 물대 

음력 이월에 영등할머니를 모시는 바가지를 받칠 수 있도록 대나무의 한쪽 끝을 깔때기 모양으로 만든 기구.
배서낭함 배서낭함 

배를 새로 짓거나 구입했을 때 배의 안전, 뱃사람의 무사, 만선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삼색 옷감, 가위, 바늘, 참빗, 삼색실(오색실), 명태 등 배서낭의 신체(神體)를 넣은 함.
복대 복대 

복제(伏祭)를 지낼 때 논밭에 꽂는 제구. 강원도 복제에서 주로 사용되며, 다른 지역의 농신제(農神祭)에서도 사용된다. 복대는 위목의 일종으로, 깃대 끝에 매단 한지나 무명천 등에서 그 성격을 짐작할 수 있다. 동시에 신을 표시하는 ....
복숭아나무 복숭아나무 

주술적인 기운이 있다고 여겨 나뭇가지 등으로 도구를 만들어 나쁜 귀신과 재앙을 쫓는 데 사용하는 나무.
부적(符籍) 부적(符籍) 

종교 이전부터 존재한 신통력 있는 주물. 흉신(凶神), 사귀(邪鬼)를 쫓고 재액(災厄)을 예방하는 그림이나 글씨를 말한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주부(呪符) 또는 부주(符呪)라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부적(符籍)이라고 한다. ‘부....
삼신대 삼신대 

남녀가 결혼 후 자식이 없을 때 삼신을 받는 기자신앙 의례에서 사용되는 삼신을 받는 대.
삼신짚 삼신짚 

삼신을 위할 때 제물 밑에 깔거나 방에 매달아 두는 짚.
 1 2 3 4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