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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표제어: 621 ]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관자례(字冠者禮)  사진 | 민속신앙

관례冠禮를 행할 때에 관자冠者의 자字를 지어주던 의식.역사성리학 도입과 함께 널리 보급된 관례의 시행 단계에서 행하는 자관자례字冠者禮 역시 조선 중기 이후에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미 고려시대부터 관례의 기록은 나타난다. 즉....
자동차고사 자동차고사  사진 | 민속신앙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좋지 않은 일을 막고자 행하는 제의.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리걷이  | 민속신앙

발인發靷을 마치고 돌아온 날 밤, 죽음이 발생한 집안에서 죽음의 부정不淨을 없애고 망자를 위로하며, 아울러 탈상脫喪 전까지 망자를 모시는 상청喪廳의 자리를 망자에게 묻는 무속 죽음의례.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리잡이  사진 | 세시풍속

{자리돔의 분포지역} 자리돔은 아열대성 물고기이다. 오키나와열도와 일본열도의 중남부지방, 그리고 제주도를 중심으로 거문도와 독도에도 서식한다. 제주도 사람들은 예나 지금이나 이 물고기를 좋아하여 어획 대상으로 삼았다. 『한국수산지(韓....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린고비  | 민속문학

인색한 사람의 절약 행위를 과장하여 이야기한 설화.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삼  | 민속신앙

동해안 지역 무악의 무가 이름이자 이를 반주하는 장단 명칭. 무가를 가리킬 때는 흔히 ‘자삼염불’이라고도 한다.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식 묻다 돌종 얻은 효자  | 민속문학

효자 아들이 어머니의 음식을 빼앗아 먹는 손자를 땅에 묻어 어머니를 봉양하고자 하나 그 자리에서 돌종이 나와 자식을 구하고 어머니를 잘 봉양하게 된 설화.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식에게 들킨 부부동침  | 민속문학

부부가 아이들을 억지로 내보내고 잠자리를 하다가 아이들에게 현장을 들키는 과정이 그려진 소화(笑話) 성격의 육담(肉談) 설화.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연물 대상 유희요(自然物 對象 遊戱謠)  | 민속문학

동물이나 자연 현상을 대상으로 한 유희요.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연장지(自然葬地)  사진 | 민속신앙

화장한 유골을 분골粉骨하여 수목·잔디·화초 등의 밑이나 주변에 그대로 묻거나 생화학적으로 분해가 가능한 유골용기에 담아 장사하는 것, 혹은 장사하는 터.역사자연장의 한 유형인 산골散骨은 『삼국사기三國史記』 등에 기록으로 남아있다.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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