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한국일생의례사전 > 가나다색인 >  
가나다색인
[ 전체표제어: 47 ]

차례(茶禮) 차례(茶禮) 

명절이나 일정한 절기에 4대 조상을 범위로 낮에 사당에서 올리는 제사.역사차례茶禮는 명절이나 일정한 절기에 지내는 제사지만, 오늘날 절기 차례는 거의 사라지고 설과 추석의 명절 차례만 전승되고 있다. 다만, 사당이 있는 종가에서는 중....
참례(參禮) 참례(參禮) 

설날과 동지, 초하루와 보름에 사당에서 음식을 차려놓고 지내는 의식.역사『가례家禮』 사당조祠堂條에서는 “설, 동지, 초하루, 보름에는 참례를 한다正至朔望則參.”라고 하였다. 참례參禮는 처음에 “속절에는 시절 음식을 바친다俗節則獻以時食....
참사자(參祀者) 참사자(參祀者) 

제사를 지낼 때 제관을 비롯하여 의식 절차에 참여하는 사람.
참신(參神) 참신(參神) 

신神을 뵙는 제례 절차.역사『주자가례朱子家禮』, 『상례비요喪禮備要』 모두 출주出主 뒤에 참신參神 재배하고 강신降神한다고 하였다. 신주는 그 자체가 신체神體이므로 조상으로 여겨 참신을 먼저 한다.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은 “신위를 마련하....
참최(斬衰) 참최(斬衰) 

상례喪禮의 오복제도五服制度에서 제일 중重한 상복喪服.
천구(遷柩) 천구(遷柩) 

발인發靷 하루 전에 발인하기 위해 빈소에 있는 영구를 사당 앞으로 옮겨 조조朝祖하고 나서 청사로 옮기는 절차.
천금(天衾) 천금(天衾) 

대렴大殮 때 시신을 관에 모시고 대렴과 보공補空이 끝난 후 관 안을 덮는 이불.역사『사례편람四禮便覽』에 의하면 대렴 때 오낭五囊으로 관 모서리를 채우고, 관의 빈 곳을 옷으로 말아 꽉 차게 보공을 한 후, 천금으로 관 안을 덮는다. ....
천기대요(天機大要) 천기대요(天機大要) 

조선 후기 관민官民에 걸쳐 널리 읽힌 2권 1책의 방서方書로서,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의거하여 관혼상제冠婚喪祭를 비롯한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길흉일吉凶日을 가리는 방법을 기술한 책.
천도굿 천도굿 

사람이 죽은 다음 이승의 모든 한과 원을 벗고 풀은 후, 저승으로 무사히 옮겨가 극락왕생極樂往生하기를 기원하는 무속의례.
천도재(薦度齋) 천도재(薦度齋) 

망자亡者를 좋은 곳으로 보내주기 위해 치르는 불교의식.역사천도재薦度齋는 고대 인도의 조령제祖靈祭를 불교에서 수용한 데서 비롯되었다. 당시 인도사회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프레타(prḛta)라는 중간단계를 거쳐 조령祖靈이 되는데, 조령이 ....
 1 2 3 4 5  
맨위로
 
 
english site open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함초롬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