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필진

전체 : 1

정형호(鄭亨鎬)

46

정형호(鄭亨鎬)

46

얼른

유랑예인패가 전승하던 전통적인 마술 형태로, 빠른 손놀림이나 각종 도구·동물을 이용한 눈속임으로 불가능한 일을 관객에게 보여주는 공연.

한국민속예술사전

처용무

섣달그믐의 나례(儺禮) 또는 궁중이나 관아의 의례에서 처용(處容)의 가면을 쓰고 잡귀를 쫓아내는 벽사적인 춤. 1971년 1월에 중요무형문화재 제39호로 지정되어 현재는 국립국악원에서 전승되고 있으며, 해마다 처용문화제(處容文化祭)에서 공연되고 있다.

한국세시풍속사전

사당

유랑예인집단인 여사당이 가면극에 수용된 것으로, 거사와 함께 등장해서 노래와 춤을 보여 주거나, 남성들을 상대로 돈을 받고 시중을 드는 역을 하는 극중 인물.

한국민속예술사전

사당춤 과장

사당패의 춤사위가 가면극에 유입된 춤으로, 여자인 사당이 단독으로 등장해 장삼춤을 추거나, 또는 가사패와 함께 등장해서 노래를 부르며 추는 과장.

한국민속예술사전

산대놀이

서울과 인근 지역에서 전승되는 가면극.

한국민속예술사전

신주부

중부 지역 산대놀이의 침놀이 과장에 등장해서 죽어 가는 먹중의 아들을 진맥하고 침을 놓아서 회생시키는 의원.

한국민속예술사전

애사당

중부 지역에 전승하는 산대놀이에서 왜장녀의 딸로 등장해서 돈을 받고 먹중의 시중을 들고, 법고치기를 통해 성적 희롱을 당하는 무언無言의 인물.

한국민속예술사전

팔먹중 과장

여덟 명의 먹중(목중)이 번갈아 등장해서 재담과 춤을 통해 거드름을 피우며, 팔도유람을 한 경험과 자신들이 한량임을 자랑하는 과장.

한국민속예술사전

포도부장

산대놀이의 샌님 관련 과장에 등장해서 샌님의 젊은 소실인 소무를 유혹하면서 샌님과 대립하는, 젊고 힘이 있는 무인武人적 성격의 인물.

한국민속예술사전

하회 별신굿 탈놀이

풍산 류씨 집성촌인 경상북도 안동 풍천면 하회마을에서 각성바지들이 별신굿 과정에서 행하는 서낭굿 계통의 탈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할미

가면극에서 영감과 부부 사이로 등장하며, 젊음과 출산 능력을 상실한 늙은 존재로서, 영감 부재중 자식 양육의 책임 문제, 축첩 제도에 의한 처첩 간 갈등에 의해 죽음에 이르는 인물.

한국민속예술사전

격구

말 위에서 장시라는 긴 채를 이용해 공을 쳐서 상대의 구문에 넣어 승부를 겨루는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남사당놀이

유랑예인집단인 남사당패가 전승하는 풍물, 덧뵈기, 살판, 어름, 덜미, 버나 등의 여섯 가지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마사희

말을 타고 달리면서 일정한 거리의 과녁을 향해 활을 쏘는 기사騎射가 놀이화한 활쏘기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마상재

말을 타고 달리면서 말 위에 서기, 물구나무 서기, 옆으로 매달리기, 좌우 넘나들기 등의 다양한 기예를 부리는 곡예.

한국민속예술사전

덜머리집춤

봉산탈춤 등에 나오는 첩인 덜머리집이 자신의 젊음과 요염함을 과장하면서 추는 춤사위.

한국민속예술사전

널뛰기

정초에 여자들이 둘로 나뉘어, 긴 널빤지의 중간에 둥근 짚단을 받치고, 양쪽에서 서로 균형을 잡아가며 발로 굴러서 서로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을 반복하는 놀이. 답판(踏板)·도판(跳板)·초판희(超板戱)·판무(板舞)라고도 한다. 승부는 어느 한쪽이 균형을 잃어 널에서 떨어질 때에 정해진다. 주로 정초에 놀지만, 경우에 따라 정월 대보름, 첫 용날(상진일, 충북 보은군 외속리면), 정월 16일 귀신날(경기도 지역)과 같이 특정한 날로 국한되기도 한다.

한국세시풍속사전

은율탈춤

단오에 황해도 은율 장터에서 한량과 농민들이 놀던 탈춤의 일종. 황해도 서쪽 구월산 아래에 있는 은율읍은 구한말에는 500호, 광복 후에는 1,500호 정도의 소읍이었다. 쌀, 과일, 면화가 많이 나고 물산의 집산지로서, 이런 물적 기반이 탈춤 전승의 바탕이 되었다.

한국세시풍속사전

양주 별산대놀이

서울의 본산대놀이에서 영향을 받아 대략 200여 년 전에 형성된 중부 지역의 대표적인 산대 탈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영감

할미의 남편으로, 가부장제의 남성 중심 사회에서 할미에게 자식 양육의 책임을 묻고, 첩을 들여서 처첩 갈등을 일으켜 할미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인물.

한국민속예술사전

영감·할미 과장

영감과 할미가 노부부로 등장해서, 부부 사이의 갈등 또는 처첩 간의 갈등으로 인해 할미가 죽는 내용으로, 가부장제 아래 남성의 횡포를 부각하는 과장.

한국민속예술사전

완보

산대놀이에서 염불놀이·침놀이·애사당놀이·파계승놀이에 등장하면서 먹중과 옴중을 이끄는 팔먹중의 대표적인 인물.

한국민속예술사전

왜장녀

애사당을 거느리고 등장해, 먹중에게 돈을 받고 술을 팔거나 애사당을 시중들게 하는 술집 여주인.

한국민속예술사전

자인 팔광대

경상북도 경산 자인 지역의 단오제에서 연행하는 가면극.

한국민속예술사전

격구

장시(杖匙)라는 채를 이용하여, 나무공[毛毬]을 쳐서 일정한 거리에 있는 구문(毬門)에 넣는 경기. 고려 말에는 단오에 남성 중심의 놀이로 크게 성행하였다. 격구(擊毬)는 한자로 타구(打毬), 격구희(擊毬戱), 농장희(弄杖戱), 격봉(擊棒)이라고 하며, 이것을 민간에서는 공치기 또는 장치기라고도 한다.

한국세시풍속사전

바둑

가로 세로 19줄이 그려진 나무판에 두 사람이 검은 돌과 흰 돌을 번갈아 놓으며 마지막에 집이 많은 사람이 이기는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부여 유왕산놀이

음력 8월 17일에 충청남도 부여 양화면 암수리 유왕산 인근 금강가에서 행하는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세시풍요

19세기 중반 유만공柳晩恭(1793∼1869)이 일 년 열두 달을 월별로 나누어 한시로 읊은 기속시紀俗詩.

한국민속예술사전

수박희

두 사람이 일정한 거리를 두고 마주 서서 손으로 힘과 기술을 겨루는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샌님ㆍ포도부장 과장

산대놀이 가면극에서 샌님의 첩인 소무를 두고 샌님과 포도부장捕盜部將 사이에 대립이 생기고, 이후에 포도부장이 소무를 빼앗는 내용을 그린 과장.

한국민속예술사전

소무춤

젊은 여자가 추는 춤으로, 주로 한삼을 이용한 자라춤 형태의 손춤과 뿌리고 펴는 사위 중심의 교태스러운 춤.

한국민속예술사전

오주연문장전산고

19세기 이규경이 쓴 방대한 백과사전으로, 조선 후기 놀이 연구에 중요한 서적.

한국민속예술사전

장치기

긴 나무 막대 형태의 채를 이용해 나무 공을 쳐서 상대의 구문에 넣거나 결승선을 통과하여 승부를 겨루는 남성의 집단적 승부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줄타기

줄광대가 양쪽 기둥에 줄을 연결해 일정한 높이의 줄 위에서 움직이며 다양한 재주, 재담, 소리 등으로 진행하는 전문예인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청양 범놀이

충청남도 청양의 도림리 마제마을에서 정월대보름에 막대, 맷방석, 짚으로 범의 형상을 만들어 뒤집어쓰고 각 가정을 돌며, 잡귀를 쫓는 세시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축국

두 편으로 나누어 가죽으로 된 공을 발로 차서 일정한 높이의 구문을 통과한 점수로 승부를 겨루는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파일놀이

사월초파일에 불교의 연등회 의식에 부가되어 이루어지는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해동죽지

조선 후기의 각종 놀이와 명절 풍속 등의 다양한 내용을 담은, 최영년崔永年(1856∼1935)이 지은 시집.

한국민속예술사전

무동춤

농악이나 남사당패 연희 등에서 어린아이가 놀이꾼 어깨 위에 올라서서 추는 춤.

한국민속예술사전

서낭굿탈놀이춤

마을서낭굿에서 연희되는 의식무 중심의 탈춤 형태로, 허튼춤이나 덧배기춤 위주의 단순한 춤사위.

한국민속예술사전

양반춤

양반들의 신분적 권위를 과시하기 위해 느린 장단에 맞추어 거들먹거리거나, 허세를 부리면서 추던 춤.

한국민속예술사전

영감춤

대개 굿거리장단이나 타령장단에 맞춰 추는 노인춤으로, 영남 지방은 덧배기춤, 중부지방은 각종 사위와 고개잡이로 추는 춤사위.

한국민속예술사전

유왕산추모제

백제 멸망에 의해 당나라로 끌려간 의자왕(義慈王) 일행과 백제인들을 추모하는 의식을 축제로 재현한 행사. 음력 8월 17일에 충청남도 부여에서 열린다.

한국세시풍속사전

도끼

산대놀이에 나오는 신할아비의 아들로, 부친의 돈을 갖고 가출해서 모친인 미얄할미가 죽자 도끼 누이를 찾아 함께 장례를 치르는 방탕한 인물.

한국민속예술사전

도끼 누이

산대놀이에 나오는 신할아비의 딸로서, 남편의 가출 또는 죽음으로 인해 혼자 생활하는 빈한한 인물이며, 모친인 미얄할미가 죽자 도끼와 함께 장례를 치르는 인물.

한국민속예술사전

먹중

형상은 중이되 실제 행위는 중이 아닌 비승비속非僧非俗의 이중성을 지닌 존재로, 스승인 노장을 희롱하는 인물.

한국민속예술사전
<< 이전 1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