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필진

전체 : 1

백민영(白旻永)

12

백민영(白旻永)

12

제주

마을제의를 주관하는 사람들 가운데 제의의 주장(主將)이 되는 사람.

한국민속신앙사전

양밥

전통적인 민간처방으로 액막이 방법의 하나로 예방․방법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며 방술이나 술법이라고도 함.

한국민속신앙사전

도마

음식의 식재료가 되는 여러 가지 식품을 칼로 썰거나 다질 때 받침용으로 사용하는 도구.

한국의식주생활사전

새벽문안

신부가 현구고례見舅姑禮를 드리고 난 다음 날부터 아침 또는 저녁마다 시부모에게 인사를 드리는 의례.

한국일생의례사전

삼신상

아이를 점지해 주고, 아이의 양육과 산모의 건강을 관장하는 삼신에게 차리는 상.

한국일생의례사전

입향시조

마을에 처음으로 들어와 터를 잡고 정착한 사람 또는 그 사람의 조상. 한 지역이나 마을과 구체적인 관계가 있는 인격신으로 관념되어 마을신앙에서 신격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한국민속신앙사전

수건돌리기

아이들이 동그랗게 둘러앉아 노래를 부르면, 술래가 수건을 들고 원을 돌면서 새로운 술래를 찾는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삼신

출산 전 기자(祈子)의 대상으로 아이를 점지해 주는 역할을 하면서 산모 및 태어난 아이의 출산과 건강을 관장하는 신. 삼신의 고유한 기능은 아이를 점지해주는 일이지만 아이의 건강과 수명을 관장하며, 출산 후 산모의 건강도 지켜준다. 그리고 각 가정의 제액초복(除厄招福)도 관장한다.

한국민속신앙사전

삼신모시기

자식을 점지해 주고 아이의 출산과 육아를 담당하는 삼신에게 지내는 제의. 아이의 출산과 연관하여 주로 행해지지만 가정의 평안과 안녕을 위해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행해지기도 한다.

한국민속신앙사전

석쇠

고기를 굽기 위해 철사나 구리로 그물처럼 엮어 만든 조리도구.

한국의식주생활사전

참외

여름철에 즐겨 먹는 박목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 식물.

한국의식주생활사전

시래기

말린 무청이나 배춧잎.

한국의식주생활사전
<< 이전 1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