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다지는 소리

사전위치

한국민속문학사전 > 민요 > 노동요

집필자 강등학(姜騰鶴)
갱신일 2019-01-03

정의

집을 짓기 위해 터를 다지며 부르는 소리.

내용

<땅 다지는 소리>로 광역 분포를 이룬 노래는 <달구소리>, <상사소리>, <어여라차소리>, <지경소리>, <망깨소리> 등이다. 이 중 <달구소리>는 ‘묘 다지는 소리’로, <상사소리>는 ‘모심는 소리’와 ‘논매는 소리’로, 그리고 <어여라차소리>와 <망깨소리>는 ‘말뚝 박는 소리’로 부른다. <땅 다지는 소리>로만 부르는 것은 <지경소리>뿐이다. <땅 다지는 소리>는 그 스스로의 용도로 노래를 만들지 못하고, 다른 용도의 노래를 가져다 부르는 양상을 보인 것이다. <지경소리>는 디딤가사(후렴)에 ‘지경’을 핵심어로 넣은 것으로 보아 처음부터 <땅 다지는 소리>로 생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땅 다지는 소리>는 디딤가사와 전언가사로 구성되며, 가창방식은 선후창이다. 전언가사의 행은 두 마디짜리가 대부분이며 노래는 비교적 짧은 호흡으로 전개된다. 땅 다지기가 묶인 줄을 당겼다 놓았다 하며 지경돌을 올리고 내리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노래 또한 짧게 호흡을 유지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전언가사는 일반 노동요가 그렇듯이 작업 진행에 필요한 실무적 메시지와 함께 지루함을 덜고 흥미를 돋우기 위해 화젯거리인 이성 문제로 채워지는데, <지경소리>와 <달구소리>는 이와 함께 집 지은 뒤 부귀와 수복을 소망하는 축원을 노래하는 특징을 보인다.

<땅 다지는 소리>는 보통 한 지역에 한 가지씩 배타적으로 존재하며, 각각 일정한 거점을 마련한 뒤 이를 바탕으로 주변으로 그 세를 확장하면서 서로 충돌하며 혼재하거나 대치하는 국면을 연출하였다. 지도에 드러난 것처럼 <땅 다지는 소리>의 이 같은 전개 국면에 모두 간여된 노래는 <지경소리>이다. <지경소리>는 중부 지역에 거점을 마련하고 있었던 탓에 서북쪽에 거점을 둔 <달구소리>와 접전을 벌여야 했고, 남쪽에서는 <어여라차소리> 및 <상사소리>와 부딪쳐야 했다. 그리고 남쪽에서는 <어여라차소리>와 <상사소리>가 맞부딪치는 가운데 <지경소리>가 맞물리면서 북쪽에서의 단순 대립과 달리 한층 복잡한 구도로 국면이 전개되었다. 따라서 <땅 다지는 소리>의 전국적 판도는 중부 지역의 노래와 그 주변 노래와의 대립 관계, 그리고 남부 지역 노래 사이의 대립 관계 위에 이들 모두가 함께 엮이는 역학 구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특징 및 의의

<지경소리>의 분포권은 <땅 다지는 소리>로서의 독자적인 노래가 필요하다고 인식한 지역이며, 그 주변은 다른 기능의 노래를 가져다 <땅 다지는 소리>로 부르면 된다고 인식한 지역이다. 그러므로 <땅 다지는 소리>를 노동요로서 어떻게 위치시킬 것인가에 대한 문화적 인식의 차이가 중부 지역과 그 주변 지역 사이에 존재한다. <땅 다지는 소리>는 민요 분포를 통해 그 기저에 자리한 인식을 읽어낼 수 있는 사례로서 여타 부류의 민요와 구분되는 면이 있다.

민속문학 민요 땅 다지는 소리

참고문헌

<땅다지는소리>의 지역적 판도와 노동요적 성격에 관한 연구(강등학, 한국민요학16, 한국민요학회, 2006), <모심는 소리>와 <논매는 소리>의 전국적 판도 및 농요의 권역에 관한 연구(강등학, 한국민속학38, 한국민속학회, 2003), 한국구연민요-연구(한국구연민요연구회, 집문당, 1997).

땅 다지는 소리

땅 다지는 소리
사전위치

한국민속문학사전 > 민요 > 노동요

집필자 강등학(姜騰鶴)
갱신일 2019-01-03

정의

집을 짓기 위해 터를 다지며 부르는 소리.

내용

로 광역 분포를 이룬 노래는 , , , , 등이다. 이 중 는 ‘묘 다지는 소리’로, 는 ‘모심는 소리’와 ‘논매는 소리’로, 그리고 와 는 ‘말뚝 박는 소리’로 부른다. 로만 부르는 것은 뿐이다. 는 그 스스로의 용도로 노래를 만들지 못하고, 다른 용도의 노래를 가져다 부르는 양상을 보인 것이다. 는 디딤가사(후렴)에 ‘지경’을 핵심어로 넣은 것으로 보아 처음부터 로 생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는 디딤가사와 전언가사로 구성되며, 가창방식은 선후창이다. 전언가사의 행은 두 마디짜리가 대부분이며 노래는 비교적 짧은 호흡으로 전개된다. 땅 다지기가 묶인 줄을 당겼다 놓았다 하며 지경돌을 올리고 내리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노래 또한 짧게 호흡을 유지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전언가사는 일반 노동요가 그렇듯이 작업 진행에 필요한 실무적 메시지와 함께 지루함을 덜고 흥미를 돋우기 위해 화젯거리인 이성 문제로 채워지는데, 와 는 이와 함께 집 지은 뒤 부귀와 수복을 소망하는 축원을 노래하는 특징을 보인다. 는 보통 한 지역에 한 가지씩 배타적으로 존재하며, 각각 일정한 거점을 마련한 뒤 이를 바탕으로 주변으로 그 세를 확장하면서 서로 충돌하며 혼재하거나 대치하는 국면을 연출하였다. 지도에 드러난 것처럼 의 이 같은 전개 국면에 모두 간여된 노래는 이다. 는 중부 지역에 거점을 마련하고 있었던 탓에 서북쪽에 거점을 둔 와 접전을 벌여야 했고, 남쪽에서는 및 와 부딪쳐야 했다. 그리고 남쪽에서는 와 가 맞부딪치는 가운데 가 맞물리면서 북쪽에서의 단순 대립과 달리 한층 복잡한 구도로 국면이 전개되었다. 따라서 의 전국적 판도는 중부 지역의 노래와 그 주변 노래와의 대립 관계, 그리고 남부 지역 노래 사이의 대립 관계 위에 이들 모두가 함께 엮이는 역학 구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특징 및 의의

의 분포권은 로서의 독자적인 노래가 필요하다고 인식한 지역이며, 그 주변은 다른 기능의 노래를 가져다 로 부르면 된다고 인식한 지역이다. 그러므로 를 노동요로서 어떻게 위치시킬 것인가에 대한 문화적 인식의 차이가 중부 지역과 그 주변 지역 사이에 존재한다. 는 민요 분포를 통해 그 기저에 자리한 인식을 읽어낼 수 있는 사례로서 여타 부류의 민요와 구분되는 면이 있다.

참고문헌

의 지역적 판도와 노동요적 성격에 관한 연구(강등학, 한국민요학16, 한국민요학회, 2006), 와 의 전국적 판도 및 농요의 권역에 관한 연구(강등학, 한국민속학38, 한국민속학회, 2003), 한국구연민요-연구(한국구연민요연구회, 집문당,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