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소리

사전위치

한국민속문학사전 > 민요 > 의식요

집필자 김병찬(金秉燦)

정의

정월대보름날 달이 떠오를 때 달집에 불을 지르고 풍년을 기원하면서 부르는 의식요.

개관

정월대보름에 하는 대표적 달맞이 행사는 달집태우기이다. <달맞이소리>는 달집태우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르고 또한 달이 떠오를 때 달집이 타오르기 시작하면 풍물 장단에 맞춰 부르는 민요이다. 달집태우기는 정월대보름에 치러지는 제액 초복의 의식으로, 이때 부르는 <달맞이소리>는 풍년을 기원하고 액을 막는 의식요의 기능을 한다. 달집태우기는 남부 지역에서 광범위하고 성대하게 벌어지는데 달집을 태우면서 부르는 지역 토속민요로 <덜이덜롱>이 있다.

내용

1993년 5월 28일 전남 순천시 월등면 송천리에서 채록한 <덜이덜롱>의 사설은 다음과 같다.

(뒷소리) 어얼싸 덜이덜롱/ 어얼싸 덜이덜롱
어얼싸 덜이덜롱/ 금년에도 대풍년을
정월이라 보름날은/ 달집에다 실어놓고
달집놀이가 좋을씨구/ 우리 달집 곱게 시워
우리 동네 모든 액을/ 곱게곱게 태와보세
달집에다 실어놓고/ 어얼싸 덜이덜롱

<덜이덜롱>은 달집태우기뿐 아니라 줄다리기에서도 부른다. 이와 관련해 <덜이덜롱>의 가창방식이 메기고 받기식인 것으로 미루어보건대, 힘의 집중과 동작의 통일이 중요한 줄다리기에서 부르던 것이 달집태우기에서도 부르게 된 것으로 추측하는 견해가 있다. 달집태우기에서 부르는 <덜이덜롱>은 달집태우기 놀이에 대한 묘사와 제액 초복의 축원 덕담으로 사설이 구성된다.

특징 및 의의

<달맞이소리>는 달집태우기 의식에서 부르는 의식요이다. 또한 <달맞이소리>는 집단적으로 거행되는 의식을 묘사하거나 기원을 담은 축원 덕담을 그 내용으로 하여 의식요의 사설 구조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반면에 달집태우기와 줄다리기를 세시의 유희로 분류해 유희요로 보기도 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전통 놀이와 의례가 축원이라는 목적과 유희라는 방법이 하나로 융합된 미분화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덜이덜롱>은 그 대표적인 예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순천시사(순천시, 1997), 순천지역의 민속조사연구(최덕원, 남도문화연구1, 순천대학교, 1985).

달맞이소리

달맞이소리
사전위치

한국민속문학사전 > 민요 > 의식요

집필자 김병찬(金秉燦)

정의

정월대보름날 달이 떠오를 때 달집에 불을 지르고 풍년을 기원하면서 부르는 의식요.

개관

정월대보름에 하는 대표적 달맞이 행사는 달집태우기이다. 는 달집태우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르고 또한 달이 떠오를 때 달집이 타오르기 시작하면 풍물 장단에 맞춰 부르는 민요이다. 달집태우기는 정월대보름에 치러지는 제액 초복의 의식으로, 이때 부르는 는 풍년을 기원하고 액을 막는 의식요의 기능을 한다. 달집태우기는 남부 지역에서 광범위하고 성대하게 벌어지는데 달집을 태우면서 부르는 지역 토속민요로 이 있다.

내용

1993년 5월 28일 전남 순천시 월등면 송천리에서 채록한 의 사설은 다음과 같다. (뒷소리) 어얼싸 덜이덜롱/ 어얼싸 덜이덜롱어얼싸 덜이덜롱/ 금년에도 대풍년을정월이라 보름날은/ 달집에다 실어놓고달집놀이가 좋을씨구/ 우리 달집 곱게 시워우리 동네 모든 액을/ 곱게곱게 태와보세달집에다 실어놓고/ 어얼싸 덜이덜롱 은 달집태우기뿐 아니라 줄다리기에서도 부른다. 이와 관련해 의 가창방식이 메기고 받기식인 것으로 미루어보건대, 힘의 집중과 동작의 통일이 중요한 줄다리기에서 부르던 것이 달집태우기에서도 부르게 된 것으로 추측하는 견해가 있다. 달집태우기에서 부르는 은 달집태우기 놀이에 대한 묘사와 제액 초복의 축원 덕담으로 사설이 구성된다.

특징 및 의의

는 달집태우기 의식에서 부르는 의식요이다. 또한 는 집단적으로 거행되는 의식을 묘사하거나 기원을 담은 축원 덕담을 그 내용으로 하여 의식요의 사설 구조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반면에 달집태우기와 줄다리기를 세시의 유희로 분류해 유희요로 보기도 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전통 놀이와 의례가 축원이라는 목적과 유희라는 방법이 하나로 융합된 미분화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은 그 대표적인 예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순천시사(순천시, 1997), 순천지역의 민속조사연구(최덕원, 남도문화연구1, 순천대학교,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