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노래

사전위치

한국민속예술사전 > 음악

집필자 오진호(吳振昊)

정의

어업노동요의 하나였으나 통속민요화된 반경토리의 경기민요.

개관

우리나라에는 많은 종류의 뱃노래가 있는데, 지역 혹은 노동의 양상에 따라 다르다. 노동의 양상에 따라서는 1. 배 닦는 노래, 2. 닻 올리는 노래, 3. 노 젓는 노래, 4. 그물 당기는 노래, 5. 고기 푸는 노래, 6. 만선하여 귀항해서 한바탕 노는 노래인 배치기가 있다. 지역에 따라서는 동해안·남해안·서해안 지역에 고루 분포하고 있으며, 지역색을 가지고 있다.

사설

(후렴)어기야 디여차 어허야 디여 어기여차 뱃놀이 가잔다.
부딪치는 파도 소리 잠을 깨우니 들려오는 노 소리 처량도 하구나/ 망망한 해도 중에 북을 울리며 원포귀범으로 도라를 오노나/ 만경창파에 몸을 실리어 갈매기로 벗을 삼고 싸워만 가노라/ 탕탕한 물결에 유량한 소래는 애내성중 어적이 분명하구나/ 낙조 청강에 배를 띄우고 술렁술렁 노 저어라 달맞이 가잔다/ 소정에 몸을 싣고 잠간 조을제 어디서 수성어적 나를 깨운다/ 역수한파 저문 날에 홀로 앉았으니 돛대 치는 소래도 서글푸구나/ 어기어차 힘을 주어 닻을 감으며 순풍에 돛을 달고 돌아들 오노나

악보

뱃노래 악보

내용

통속민요인 <뱃노래>는 본래 경상도에서 유래하였다고는 하나 지금은 경기민요의 대표적인 소리로 꼽는다. 출현음은 ‘라·도·레·미·솔’로 반경토리로 되어 있다. <한강수타령>이나 <경복궁타령> 같은 많은 통속민요가 반경토리로 되어 있어서 이들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뱃노래>는 처음에 굿거리장단으로 시작하고 이어 자진모리장단의 <자진뱃노래>를 부른다. 노래를 다 부르면 마지막으로 굿거리장단으로 돌아가 끝을 맺는다.

특징 및 의의

우리나라의 많은 뱃노래 중에서 현재 많이 불리는 통속민요 <뱃노래>는 광복 이후 일부 국악인이 방송을 통해 부르기 시작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매기고 받는 소리가 잘 어우러지며, <뱃노래>의 굿거리장단과 <자진뱃노래>의 자진모리장단이 짝을 이루어 흥겨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 곡은 이후에 많은 창작국악곡의 소재가 되었는데, 원일의 <신뱃노래>가 대표적인 곡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뱃노래(김순제, 호악사, 1982).

뱃노래

뱃노래
사전위치

한국민속예술사전 > 음악

집필자 오진호(吳振昊)

정의

어업노동요의 하나였으나 통속민요화된 반경토리의 경기민요.

개관

우리나라에는 많은 종류의 뱃노래가 있는데, 지역 혹은 노동의 양상에 따라 다르다. 노동의 양상에 따라서는 1. 배 닦는 노래, 2. 닻 올리는 노래, 3. 노 젓는 노래, 4. 그물 당기는 노래, 5. 고기 푸는 노래, 6. 만선하여 귀항해서 한바탕 노는 노래인 배치기가 있다. 지역에 따라서는 동해안·남해안·서해안 지역에 고루 분포하고 있으며, 지역색을 가지고 있다.

사설

(후렴)어기야 디여차 어허야 디여 어기여차 뱃놀이 가잔다.부딪치는 파도 소리 잠을 깨우니 들려오는 노 소리 처량도 하구나/ 망망한 해도 중에 북을 울리며 원포귀범으로 도라를 오노나/ 만경창파에 몸을 실리어 갈매기로 벗을 삼고 싸워만 가노라/ 탕탕한 물결에 유량한 소래는 애내성중 어적이 분명하구나/ 낙조 청강에 배를 띄우고 술렁술렁 노 저어라 달맞이 가잔다/ 소정에 몸을 싣고 잠간 조을제 어디서 수성어적 나를 깨운다/ 역수한파 저문 날에 홀로 앉았으니 돛대 치는 소래도 서글푸구나/ 어기어차 힘을 주어 닻을 감으며 순풍에 돛을 달고 돌아들 오노나

악보

내용

통속민요인 는 본래 경상도에서 유래하였다고는 하나 지금은 경기민요의 대표적인 소리로 꼽는다. 출현음은 ‘라·도·레·미·솔’로 반경토리로 되어 있다. 이나 같은 많은 통속민요가 반경토리로 되어 있어서 이들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는 처음에 굿거리장단으로 시작하고 이어 자진모리장단의 를 부른다. 노래를 다 부르면 마지막으로 굿거리장단으로 돌아가 끝을 맺는다.

특징 및 의의

우리나라의 많은 뱃노래 중에서 현재 많이 불리는 통속민요 는 광복 이후 일부 국악인이 방송을 통해 부르기 시작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매기고 받는 소리가 잘 어우러지며, 의 굿거리장단과 의 자진모리장단이 짝을 이루어 흥겨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 곡은 이후에 많은 창작국악곡의 소재가 되었는데, 원일의 가 대표적인 곡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뱃노래(김순제, 호악사,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