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성포단오제

한자명

法聖浦端午祭

사전위치

한국세시풍속사전 > 여름(夏) > 6월 > 양력세시

집필자 표인주(表仁柱)
갱신일 2018-11-13

정의

세시문화를 소재로 한 민속문화축제. 축제 시기는 음력 5월 5일 단오부터 3일간이고 장소는 숲쟁이공원과 전남 영광 법성포 곳곳에서 열리며 법성포단오보존회가 주최한다.

유래

숲쟁이에서 벌어진 법성포단오제는 법성진(法聖鎭)이 중종 9년(1514)에 설치되고 숲쟁이에 진성(鎭城)이 축조되면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단오절이 절기적으로 법성포의 파시(波市)와 일치하므로 단오제 또한 파시와 연계하여 개최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오늘날 법성포단오제의 모습은 1989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해 5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제1회 법성포단오제가 열렸는데, 이는 법성단오제전보존회와 법성포청년신의회가 지역주민의 뜻을 모아 거행한 것으로 단오제, 영광굴비아가씨선발대회가 행사의 중심이 된다. 1990년에는 기간을 하루 더 늘려서 2005년까지 제17회에 이르고 있다.

내용

법성포단오제는 1989년 5월에 처음 시작하여 영광굴비아가씨선발대회와 함께 거행되었다. 전통문화행사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하나 영광굴비를 홍보하는 데 치중한 경향이 있었으며 전통문화 재조명에 역점을 두고 개최된 것은 1994년이라 할 수 있다. 법성포단오제의 핵심 내용은 풍어를 기원하는 산신제, 당산제, 용왕제, 국악경연대회, 민속문화행사이다.

1994년도의 행사 내용을 보면 인의제(산신제), 용왕제(칠산풍어제), 당산제, 선유놀이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런 제의적인 행사는 본래 단옷날에 거행되지 않았으나, 전통문화를 재조명한다는 명분때문에 행사 내용으로 추가된 것이다. 그리고 2000년에는 제1회 전국국악경연대회가 개최되면서 과거 법성포단오제가 명창들의 등용문이었던 전통을 되살리고 인재를 발굴하여 육성하는 데 기여하게 되었다.

2005년도 행사 내용은 첫째 날에 전국국악경연대회, 전국연날리기대회, 인의제(산신제), 당산제, 길놀이, 용왕제, 선유놀이, 씻김굿, 연등시가행진이 열리고, 둘째 날에 전국국악경연대회, 사생대회, 열린음악회, 셋째 날에 씨름을 비롯해 민속놀이 경연, 민속놀이 시범 행사가 펼쳐졌다.

참고문헌

靈光 法聖鎭城 (順天大學校博物館·靈光郡, 2001)

법성포단오제

법성포단오제
사전위치

한국세시풍속사전 > 여름(夏) > 6월 > 양력세시

집필자 표인주(表仁柱)
갱신일 2018-11-13

정의

세시문화를 소재로 한 민속문화축제. 축제 시기는 음력 5월 5일 단오부터 3일간이고 장소는 숲쟁이공원과 전남 영광 법성포 곳곳에서 열리며 법성포단오보존회가 주최한다.

유래

숲쟁이에서 벌어진 법성포단오제는 법성진(法聖鎭)이 중종 9년(1514)에 설치되고 숲쟁이에 진성(鎭城)이 축조되면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단오절이 절기적으로 법성포의 파시(波市)와 일치하므로 단오제 또한 파시와 연계하여 개최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오늘날 법성포단오제의 모습은 1989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해 5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제1회 법성포단오제가 열렸는데, 이는 법성단오제전보존회와 법성포청년신의회가 지역주민의 뜻을 모아 거행한 것으로 단오제, 영광굴비아가씨선발대회가 행사의 중심이 된다. 1990년에는 기간을 하루 더 늘려서 2005년까지 제17회에 이르고 있다.

내용

법성포단오제는 1989년 5월에 처음 시작하여 영광굴비아가씨선발대회와 함께 거행되었다. 전통문화행사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하나 영광굴비를 홍보하는 데 치중한 경향이 있었으며 전통문화 재조명에 역점을 두고 개최된 것은 1994년이라 할 수 있다. 법성포단오제의 핵심 내용은 풍어를 기원하는 산신제, 당산제, 용왕제, 국악경연대회, 민속문화행사이다. 1994년도의 행사 내용을 보면 인의제(산신제), 용왕제(칠산풍어제), 당산제, 선유놀이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런 제의적인 행사는 본래 단옷날에 거행되지 않았으나, 전통문화를 재조명한다는 명분때문에 행사 내용으로 추가된 것이다. 그리고 2000년에는 제1회 전국국악경연대회가 개최되면서 과거 법성포단오제가 명창들의 등용문이었던 전통을 되살리고 인재를 발굴하여 육성하는 데 기여하게 되었다. 2005년도 행사 내용은 첫째 날에 전국국악경연대회, 전국연날리기대회, 인의제(산신제), 당산제, 길놀이, 용왕제, 선유놀이, 씻김굿, 연등시가행진이 열리고, 둘째 날에 전국국악경연대회, 사생대회, 열린음악회, 셋째 날에 씨름을 비롯해 민속놀이 경연, 민속놀이 시범 행사가 펼쳐졌다.

참고문헌

靈光 法聖鎭城 (順天大學校博物館·靈光郡,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