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생이놀이

사전위치

한국세시풍속사전 > 가을(秋) > 8월 > 정일

집필자 서해숙(徐海淑)

정의

남생이 몸짓을 흉내 내며 노는 강강술래 놀이의 하나.

내용

남생이는 거북이나 자라와 비슷하게 생긴 우리나라에만 있는 민물 거북인데 남생이놀이는 이러한 남생이의 몸짓을 흉내 내며 노는 놀이이다. 남생이놀이는 강강술래놀이 가운데 동물을 흉내 내는 유일한 놀이로서 특히 남생이를 남성의 성적(性的) 상징으로 본다면 남생이놀이는 성행위를 모방한 주술모의적인 모의희(模擬戱)로 해석할 수 있다. 여성은 풍요다산을 상징하지만 혼자서는 생산력을 발휘하지 못하며 남성이 있어야 여성으로서 생산력을 발휘할 수 있다. 강강술래를 비롯한 여흥놀이는 여성들에 의한 놀이인데, 특히 남생이놀이에서는 남생이의 남성성과 놀이 주체인 여성성이 결합된 행위를 놀이화한 것이며, 놀이 요소가 갖는 흥미성이 과장되게 표현되면서 오늘에까지 전승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놀이 방식은 다음과 같다. 추석날 강강술래에 참여한 놀이꾼들이 자진 강강술래를 하다가 지칠 때가 되면 선소리꾼이 중중모리 가락의 ‘남생아 놀아라’를 부르게 된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이를 받아 ‘남생아 놀아라’를 부르면서 발길을 늦추게 되고, 이어서 놀이꾼 중에서 춤을 잘 추고 남을 웃기는 동작을 잘하는 사람이 원 속으로 뛰어들어 “절래 절래 잘 논다.”를 부르면서 갖가지 개인 춤을 춘다. 주로 곱사춤과 궁둥이춤을 추는데, 이를 본 놀이꾼들은 폭소를 터뜨리며 다같이 다시 원무(圓舞)를 한다.

참고문헌

강강술래의 생성배경과 기능 (서해숙, 남도민속연구3, 남도민속학회, 1995), 한국민속대사전1 (한국민속사전편찬위원회, 민족문화사, 1991), 강강술래를 찾아서 (나승만, 보림, 2003)

남생이놀이

남생이놀이
사전위치

한국세시풍속사전 > 가을(秋) > 8월 > 정일

집필자 서해숙(徐海淑)

정의

남생이 몸짓을 흉내 내며 노는 강강술래 놀이의 하나.

내용

남생이는 거북이나 자라와 비슷하게 생긴 우리나라에만 있는 민물 거북인데 남생이놀이는 이러한 남생이의 몸짓을 흉내 내며 노는 놀이이다. 남생이놀이는 강강술래놀이 가운데 동물을 흉내 내는 유일한 놀이로서 특히 남생이를 남성의 성적(性的) 상징으로 본다면 남생이놀이는 성행위를 모방한 주술모의적인 모의희(模擬戱)로 해석할 수 있다. 여성은 풍요다산을 상징하지만 혼자서는 생산력을 발휘하지 못하며 남성이 있어야 여성으로서 생산력을 발휘할 수 있다. 강강술래를 비롯한 여흥놀이는 여성들에 의한 놀이인데, 특히 남생이놀이에서는 남생이의 남성성과 놀이 주체인 여성성이 결합된 행위를 놀이화한 것이며, 놀이 요소가 갖는 흥미성이 과장되게 표현되면서 오늘에까지 전승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놀이 방식은 다음과 같다. 추석날 강강술래에 참여한 놀이꾼들이 자진 강강술래를 하다가 지칠 때가 되면 선소리꾼이 중중모리 가락의 ‘남생아 놀아라’를 부르게 된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이를 받아 ‘남생아 놀아라’를 부르면서 발길을 늦추게 되고, 이어서 놀이꾼 중에서 춤을 잘 추고 남을 웃기는 동작을 잘하는 사람이 원 속으로 뛰어들어 “절래 절래 잘 논다.”를 부르면서 갖가지 개인 춤을 춘다. 주로 곱사춤과 궁둥이춤을 추는데, 이를 본 놀이꾼들은 폭소를 터뜨리며 다같이 다시 원무(圓舞)를 한다.

참고문헌

강강술래의 생성배경과 기능 (서해숙, 남도민속연구3, 남도민속학회, 1995)한국민속대사전1 (한국민속사전편찬위원회, 민족문화사, 1991)강강술래를 찾아서 (나승만, 보림,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