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황수

한자명

都行首/都鄕首

사전위치

한국민속신앙사전 > 무속신앙 > 용어

집필자 강권용(康權用)
갱신일 2018-11-30

정의

제주도 심방 조직의 최고 위치에 있는 심방을 부르는 호칭.

내용

1910년대까지 제주도 내의 심방들을 아우르는 조직으로 있었던 심방청의 우두머리를 도황수[都行首/都鄕首]라 하였다. 도황수는 밑으로 도공원이란 심방을 두었다. 도 단위 심방청 아래에는 각 면마다 면 심방청이 있어 면황수와 면공원이 있었다. 심방청은 도내 심방들을 엄격하게 관리하였는데 심방들이 굿을 서툴게 하는 경우, 심방청 모르게 굿을 하는 경우, 미가입 심방들이 굿을 하는 경우, 비행(非行) 등을 저지르는 경우 처벌을 내리기도 하였다.

도황수는 제주도 무속에서 최고의 사제자로 제주목사가 참여하는 무속의례인 입춘굿에서는 제주목 동헌 마당에서 제주목사와 나란히 앉아 담배를 나누어 피우며 굿을 할 정도로 대등한 지위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제주도편 (문화재관리국, 1974)
조선무속의 연구(하) (赤松智城·秋葉隆, 심우성 옮김, 동문선, 1991)

도황수

도황수
사전위치

한국민속신앙사전 > 무속신앙 > 용어

집필자 강권용(康權用)
갱신일 2018-11-30

정의

제주도 심방 조직의 최고 위치에 있는 심방을 부르는 호칭.

내용

1910년대까지 제주도 내의 심방들을 아우르는 조직으로 있었던 심방청의 우두머리를 도황수[都行首/都鄕首]라 하였다. 도황수는 밑으로 도공원이란 심방을 두었다. 도 단위 심방청 아래에는 각 면마다 면 심방청이 있어 면황수와 면공원이 있었다. 심방청은 도내 심방들을 엄격하게 관리하였는데 심방들이 굿을 서툴게 하는 경우, 심방청 모르게 굿을 하는 경우, 미가입 심방들이 굿을 하는 경우, 비행(非行) 등을 저지르는 경우 처벌을 내리기도 하였다. 도황수는 제주도 무속에서 최고의 사제자로 제주목사가 참여하는 무속의례인 입춘굿에서는 제주목 동헌 마당에서 제주목사와 나란히 앉아 담배를 나누어 피우며 굿을 할 정도로 대등한 지위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제주도편 (문화재관리국, 1974) 조선무속의 연구(하) (赤松智城·秋葉隆, 심우성 옮김, 동문선,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