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맨심방

사전위치

한국민속신앙사전 > 무속신앙 > 용어

집필자 강권용(康權用)
갱신일 2018-11-29

정의

마을의 본향당을 담당하는 심방으로 ‘본향당을 맨 심방’이란 뜻이다.

내용

일반적으로 ‘당에 매어 있는 심방’이란 뜻 보다는 ‘본향당을 맨 뛰어난 심방’으로 해석하여야 할 것이다. 많은 심방들 중 마을에 하나 밖에 없는 본향당을 맨다는 것은 마을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아 당을 맬 수 있는 자격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의 각 마을에는 당이 여러 개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심을 이루는 것은 본향당이다. 본향당에 좌정한 본향당신은 마을 주민들의 생사여탈권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향당은 마을 사람들이 가장 경외감을 갖고 있는 당이기도 하다. 제주도 무속제의에서 일반굿을 할 때도 본향당신을 중요하게 모시며 저승차사가 사자(死者)를 저승으로 데려갈 때도 본향당신의 허락을 받는 내용이 있다.

당맨심방은 본향당에서 행해지는 마을굿의 사제자이기 때문에 한 마을에 한 명만이 존재한다. 하지만 근래 들어 심방의 숫자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어 당맨심방이 없는 본향당들이 발생하고 있다. 단골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당맨심방을 다른 마을에서 모셔오기도 하는데 한 심방이 2개 이상의 마을을 맡아 당맨심방의 직분을 행사하는 경우도 있으며 당제일이 같은 경우 다른 마을의 당제일을 변경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제주도무속자료사전 (현용준, 신구문화사, 1980)
제주도무속연구 (현용준, 집문당, 1986)
제주도 무가본풀이사전 (진성기, 민속원, 1991)

당맨심방

당맨심방
사전위치

한국민속신앙사전 > 무속신앙 > 용어

집필자 강권용(康權用)
갱신일 2018-11-29

정의

마을의 본향당을 담당하는 심방으로 ‘본향당을 맨 심방’이란 뜻이다.

내용

일반적으로 ‘당에 매어 있는 심방’이란 뜻 보다는 ‘본향당을 맨 뛰어난 심방’으로 해석하여야 할 것이다. 많은 심방들 중 마을에 하나 밖에 없는 본향당을 맨다는 것은 마을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아 당을 맬 수 있는 자격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의 각 마을에는 당이 여러 개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심을 이루는 것은 본향당이다. 본향당에 좌정한 본향당신은 마을 주민들의 생사여탈권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향당은 마을 사람들이 가장 경외감을 갖고 있는 당이기도 하다. 제주도 무속제의에서 일반굿을 할 때도 본향당신을 중요하게 모시며 저승차사가 사자(死者)를 저승으로 데려갈 때도 본향당신의 허락을 받는 내용이 있다. 당맨심방은 본향당에서 행해지는 마을굿의 사제자이기 때문에 한 마을에 한 명만이 존재한다. 하지만 근래 들어 심방의 숫자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어 당맨심방이 없는 본향당들이 발생하고 있다. 단골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당맨심방을 다른 마을에서 모셔오기도 하는데 한 심방이 2개 이상의 마을을 맡아 당맨심방의 직분을 행사하는 경우도 있으며 당제일이 같은 경우 다른 마을의 당제일을 변경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제주도무속자료사전 (현용준, 신구문화사, 1980)제주도무속연구 (현용준, 집문당, 1986)제주도 무가본풀이사전 (진성기, 민속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