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천변

한자명

皐皐天邊

사전위치

한국민속문학사전 > 판소리 > 판소리 다섯마당

집필자 류수열(柳洙烈)
갱신일 2019-01-10

정의

<수궁가(水宮歌)> 중 별주부가 토끼의 간을 구하려고 육지로 가는 도중 눈앞에 펼쳐진 아름다운 해상과 산천의 경치를 읊은 소리 대목.

개관

<고고천변(皐皐天邊)>이란 이 창작가요의 첫머리를 따온 것으로 아침 해가 떠오를 때 동쪽 하늘의 환한 모습을 나타낸 말이다. 이 대목은 본래 판소리 수궁가의 한 대목이었으나, 우수한 사설과 뛰어난 소리로 인하여 따로 떼어 단가 또는 가야금병창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판소리 창에서 <고고천변>은 중모리장단 혹은 중중모리장단으로 불린다.

별주부가 수중에서 친지 및 가족들과 작별을 하고 토끼를 찾으러 가는 대목에 등장하며, <모족회의(毛族會議)> 대목의 바로 앞부분에 위치한다. 줄곧 수중에서 생활해 온 별주부가 새로운 세상 풍경을 접하는 순간의 감흥과 정서가 풍경의 나열과 함께 매우 장황하게 표현되어 있다. 끝부분에는 민요 <새타령>, 잡가 <유산가>의 일부가 포함되어 있다.

내용

노랫말의 처음은 “고고천변 일륜홍(日輪紅) 부상(扶桑)에 높이 떠, 양곡(陽谷)에 잦은 안개 월봉(月峯)으로 돌고 돌아, 어장촌(漁場村) 개 짖고 회안봉(廻雁峯) 구름이 떴구나.”로 시작한다. 크게 ‘어장촌―회안봉―동정호 (……) 구의봉―황릉묘―등왕각’으로 이어지는 해상 또는 강상에서 보는 풍경을 완상하는 부분과, 만경대, 칠보산 등의 ‘천봉만학’의 풍경을 완상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수궁가에서 <고고천변> 대목은 별주부가 토끼를 만나기 위해서 반드시 지나쳐야 하는 경로를 보여주기 위한 대목이다.

가장 특징적인 이본은 이선유 창본이다. 이선유 창본에는 해상 풍경 전에 별주부가 행차를 차리는 모습과 각 고을 수령이 별주부의 행차에 두려워하는 모습이 첨가되어 있다. 이는 『춘향전(春香傳)』의 암행어사 노정기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신재효본은 명산을 열거하며 이에 얽힌 고사들을 이야기하는 <명산가>로 되어 있다. 신재효(申在孝)가 개작 당시 모본으로 삼았던 본에는 수국 풍경이 있었던 듯하나 별주부가 토끼를 얼른 찾아야겠다는 목적의식이 매우 강했고, 또 수국풍경을 완상하고 있을 만큼 한가한 처지가 아니라는 판단 아래 합리성을 추구하면서 이를 삭제한 것으로 보인다. 소설화 과정에서는 <고고천변>의 해상 풍경이 탈락되는 경향을 보여준다.

특징 및 의의

수궁가와 관련된 총 67개의 창본과 독서본 중 40개의 작품이 <고고천변>을 싣고 있다. 이는 약 60%에 해당하는 수치다. 새로운 세계를 접하는 별주부의 감동을 반영하여 비교적 발랄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이 대목은 전체적인 서사구조 내에서 사건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상대적인 독자성을 가진 채 존속되었다. 각각의 풍경들은 전체적으로 파노라마식으로 구성되어 현란한 묘사로 점철되어 있으며, 관습적인 상상력에 의해 수사적으로 나열되어 있다. 대중들에게 이미 익숙한 지명의 풍경과 고사를 열거하여 수사적 장식의 효과를 최대화함으로써 관중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수궁가에서 <고고천변> 대목은 별주부가 토끼를 만나기 위해서 지나쳐야만 하는 경로를 보여주므로 필연적으로 노정기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노정기의 특징을 갖는 <범피중류(泛彼中流)>나 <혼령대목>과 달리 거의 모든 이본에 정착되어 두루 전승되는 데는 <고고천변>의 구성상 필연성과 함께 정서상의 공감 효과가 매우 큰 몫을 했으리라는 추측을 하게 한다.

참고문헌

교주본 수궁가(최동현·최혜진, 민속원, 2005), 수궁가 소재 노정기의 존립과 변이(류수열, 판소리연구14, 판소리학회, 2002),수궁가의 설화적 구성과 사설의 양상(인권환, 어문논집27, 민족어문학회, 1987), 심청가 강상풍경 대목의 변이 양상과 그 의미(박일용, 판소리연구8, 판소리학회, 1997), 토끼전 연구(김동건, 민속원, 2003).

고고천변

고고천변
사전위치

한국민속문학사전 > 판소리 > 판소리 다섯마당

집필자 류수열(柳洙烈)
갱신일 2019-01-10

정의

중 별주부가 토끼의 간을 구하려고 육지로 가는 도중 눈앞에 펼쳐진 아름다운 해상과 산천의 경치를 읊은 소리 대목.

개관

이란 이 창작가요의 첫머리를 따온 것으로 아침 해가 떠오를 때 동쪽 하늘의 환한 모습을 나타낸 말이다. 이 대목은 본래 판소리 수궁가의 한 대목이었으나, 우수한 사설과 뛰어난 소리로 인하여 따로 떼어 단가 또는 가야금병창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판소리 창에서 은 중모리장단 혹은 중중모리장단으로 불린다. 별주부가 수중에서 친지 및 가족들과 작별을 하고 토끼를 찾으러 가는 대목에 등장하며, 대목의 바로 앞부분에 위치한다. 줄곧 수중에서 생활해 온 별주부가 새로운 세상 풍경을 접하는 순간의 감흥과 정서가 풍경의 나열과 함께 매우 장황하게 표현되어 있다. 끝부분에는 민요 , 잡가 의 일부가 포함되어 있다.

내용

노랫말의 처음은 “고고천변 일륜홍(日輪紅) 부상(扶桑)에 높이 떠, 양곡(陽谷)에 잦은 안개 월봉(月峯)으로 돌고 돌아, 어장촌(漁場村) 개 짖고 회안봉(廻雁峯) 구름이 떴구나.”로 시작한다. 크게 ‘어장촌―회안봉―동정호 (……) 구의봉―황릉묘―등왕각’으로 이어지는 해상 또는 강상에서 보는 풍경을 완상하는 부분과, 만경대, 칠보산 등의 ‘천봉만학’의 풍경을 완상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수궁가에서 대목은 별주부가 토끼를 만나기 위해서 반드시 지나쳐야 하는 경로를 보여주기 위한 대목이다. 가장 특징적인 이본은 이선유 창본이다. 이선유 창본에는 해상 풍경 전에 별주부가 행차를 차리는 모습과 각 고을 수령이 별주부의 행차에 두려워하는 모습이 첨가되어 있다. 이는 『춘향전(春香傳)』의 암행어사 노정기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신재효본은 명산을 열거하며 이에 얽힌 고사들을 이야기하는 로 되어 있다. 신재효(申在孝)가 개작 당시 모본으로 삼았던 본에는 수국 풍경이 있었던 듯하나 별주부가 토끼를 얼른 찾아야겠다는 목적의식이 매우 강했고, 또 수국풍경을 완상하고 있을 만큼 한가한 처지가 아니라는 판단 아래 합리성을 추구하면서 이를 삭제한 것으로 보인다. 소설화 과정에서는 의 해상 풍경이 탈락되는 경향을 보여준다.

특징 및 의의

수궁가와 관련된 총 67개의 창본과 독서본 중 40개의 작품이 을 싣고 있다. 이는 약 60%에 해당하는 수치다. 새로운 세계를 접하는 별주부의 감동을 반영하여 비교적 발랄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이 대목은 전체적인 서사구조 내에서 사건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상대적인 독자성을 가진 채 존속되었다. 각각의 풍경들은 전체적으로 파노라마식으로 구성되어 현란한 묘사로 점철되어 있으며, 관습적인 상상력에 의해 수사적으로 나열되어 있다. 대중들에게 이미 익숙한 지명의 풍경과 고사를 열거하여 수사적 장식의 효과를 최대화함으로써 관중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수궁가에서 대목은 별주부가 토끼를 만나기 위해서 지나쳐야만 하는 경로를 보여주므로 필연적으로 노정기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노정기의 특징을 갖는 나 과 달리 거의 모든 이본에 정착되어 두루 전승되는 데는 의 구성상 필연성과 함께 정서상의 공감 효과가 매우 큰 몫을 했으리라는 추측을 하게 한다.

참고문헌

교주본 수궁가(최동현·최혜진, 민속원, 2005), 수궁가 소재 노정기의 존립과 변이(류수열, 판소리연구14, 판소리학회, 2002),수궁가의 설화적 구성과 사설의 양상(인권환, 어문논집27, 민족어문학회, 1987), 심청가 강상풍경 대목의 변이 양상과 그 의미(박일용, 판소리연구8, 판소리학회, 1997), 토끼전 연구(김동건, 민속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