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표제어

01

모란병

모란꽃을 주제로 한 병풍 그림.

한국일생의례사전

02

웡이자랑소리

제주도에서 대나무로 만든 아기구덕에 아이를 뉘어놓고 흔들어 재우면서 불렀던 노래.

한국민속문학사전

03

마농지담그기

제주에서 콥대산이라고 부르는 마늘을 초여름에 반찬의 하나로 담궈 먹는 것. 보통 마늘은 음력 7월 말에 심어 겨울을 지나 다음해 3월에 거둬들인다. 예부터 제주에서 초여름 반찬의 하나로 마농지를 담아 즐겨 먹었으며, 다른 반찬을 만드는 데도 넣어 맛을 돋우는 양념으로도 사용하여왔다. 또한 음식을 먹고 속이 거북스러울 때나 음식 냄새가 많이 날 때도 먹었으며, 음식을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체하는 것을 방지하기도 한다. 혹 체하였을 때 먹어도 효과가 좋다고 한다. 또 심하게 체한 사람이 토하고자 할 때 소금물에 이 마늘을 조금 풀어 넣은 물을 마시게 하면 쉽게 토할 수 있다. 언제부터인가는 혈액 순환을 돕고 보양(補陽)에도 좋다고 알려지게 되었다.

한국세시풍속사전

04

제기차기

제기를 가지고 발로 차는 놀이. 제기는 엽전이나 쇠붙이에 얇고 질긴 종이나 천을 접어서 싼 다음, 끝을 여러 갈래로 찢어 너풀거리게 한 놀이기구이다. 주로 겨울에서 정초에 걸쳐 노는 어린이 놀이이다.

한국세시풍속사전

05

논개

임진왜란 때 진주성이 왜적에게 함락당한 후 진주 관기 논개가 남강 가에 있는 바위 위에서 왜장을 안고 물로 뛰어들어 죽었다는 전설.

한국민속문학사전

06

보리 훑는 소리

보리 이삭을 홀태[보리클] 에 집어넣어 훑어내는 작업을 하면서 부르는 소리.

한국민속문학사전

07

밭 가는 소리

밭을 갈 때 소를 몰면서 부르는 소리.

한국민속문학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