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표제어

01

이천 거북놀이

경기도 이천 지역에서 전승되던 동물 가장놀이로, 추석에 거북이를 만들어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노는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02

터주

집의 터를 지켜주는 신(神). 집안의 평안과 특히 택지(宅地)의 안전을 관장하는 가신(神家)이다. 지역에 따라 터주신, 텃대감, 터줏대감, 텃신, 터주할매, 터신, 지신 등으로도 불린다. 매년 음력 시월 가을걷이가 끝나면, 항아리 속에 쌀이나 벼, 콩이나 수수 등 곡식을 넣어 짚가리를 씌운 후, 뒤뜰 또는 장독대 근처에 모신다.

한국민속신앙사전

03

보은속리정이품송

조선 세조와 얽힌 일화로, 속리산 법주사 입구에 서 있는 소나무에 대한 설화.

한국민속문학사전

04

목화 따는 소리

목화를 따면서 부르는 소리.

한국민속문학사전

05

제기차기

제기를 가지고 발로 차는 놀이. 제기는 엽전이나 쇠붙이에 얇고 질긴 종이나 천을 접어서 싼 다음, 끝을 여러 갈래로 찢어 너풀거리게 한 놀이기구이다. 주로 겨울에서 정초에 걸쳐 노는 어린이 놀이이다.

한국세시풍속사전

06

밀양 백중놀이

경상남도 밀양에서 농민들이 논에서 김매기를 마칠 무렵인 백중百中을 전후하여 놀았던 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07

줄타기

줄광대가 줄 아래에 어릿광대와 삼현육각을 대동하고 줄 위에서 여러 가지 기예, 재담, 가요를 연행하는 전통연희. 줄타기는 답삭희(踏索戱), 이승(履繩), 주삭(走索), 보삭(步索), 주승(走繩), 사연삭(躧輭索), 무환(舞絙), 승희(繩戱), 답연삭(踏連索), 답삭(踏索), 삭상재(索上才), 긍희(絚戱), 환희(絙戱), 희승(戱繩), 고환(高絙), 고조(高組), 승기(繩伎), 승도(繩渡), 도백삭(渡白索), 주질(注叱; 줄질의 이두식 표기) 같은 한자 표현들이 있다. 줄타기는 중요무형문화제 제58호로 지정되어 있다.

한국세시풍속사전